"기록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살아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죽어가고 있다."
- 아르센느르 벨크루아 (Arsène Houssaye)
기록은 덧없는 삶에 의미를 더하고, 성장을 촉진한다.
우리는 매일 새로운 경험을 하고 새로운 일들을 겪어 나간다.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기억에서 모두 사라질 수 있다.이 때문에 기록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기록을 통해 우리는 경험을 기억하고 배운 것을 되새기며 미래를 향한 계획도 세울 수 있다.먼저 기록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자.
기록의 역사는 인류의 발전과 함께 이어져 왔다. 초기에는 돌이나 진흙으로 글자를 새기거나, 표지판을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했다. 그 후에 글씨가 발명되면서 글쓰기가 시작되었고, 종이, 천, 동굴 벽 등에 글을 적어 기록했던 것이다. 또 인쇄술이 발명되면서 책이나 신문 등이 생겨났고, 정보 전달이 더욱 쉬워졌다. 현재는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여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쉽게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기록의 역사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계속 발전해 왔다.
기록이 왜 중요한지 이유 5가지를 소개하겠다.
첫 번째, 기록은 기억력을 보완하기 위함이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정보를 받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7~80%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우리가 기록해 둔 것을 참고하여 그때의 상황과 느낌을 떠올려 볼 수 있다. 필자를 비롯해서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은 진실이다. 깜박깜박 말이다.
두 번째, 기록은 성장과 발전을 돕는다. 기록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추적할 수 있다. 우리는 매일 조금씩 변화하고 발전한다. 이러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해 두면 자신의 성장을 더욱 명확히 인식할 수 있다. 필자는 현직에 있을 때 직원들에게 썼던 공감·소통 글을 잘 저장해 두었다가 블로그에 기록을 한 바 있다.
세 번째, 기록은 소중한 순간을 기억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사진을 찍거나 일기를 쓰는 것은 특별한 순간을 기억하고 나중에 다시 떠올릴 수 있게 도와준다. 사진을 찍으면 그 순간의 모습을 영구적으로 보존할 수 있다. 일기를 쓰면 그날의 감정과 생각을 기록해 두어 추억을 쌓을 수 있다. 필자는 블로그 글을 쓸 때 가능하면 직접 체험한 상황들에 대해 사진·영상을 글과 함께 기록을 한다.
네 번째, 기록은 다른 사람들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수단이다. 우리는 서로 다른 배경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기록한 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 서로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나눌 수 있다. 이웃님들 블로그 글이나 사진·영상 속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글을 쓰는 경우가 많이 있다.
다섯 번째, 기록은 나의 목표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다. 기록은 목표를 세우고 그에 대한 진척 상황을 기록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일을 리스트로 적어두면 목표를 더 쉽게 추적하고 달성할 수 있다. 필자는 공저(개인) 전자책 출간, 종이책 출간, 브런치 작가 승인 과정 등을 블로그에 빠짐없이 기록했다. 이 기록들이 향후에는 성장 더 나아가 성공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
기록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본다.
첫 번째, 공부한 것을 기록하는 것이다. 매일 공부한 내용이나 어려웠던 문제, 이해한 내용 등을 적어 보는 것이다. 독서 중 난해한 단어나 문장(검색 해결), 시그니처 같은 문장들은 나만의 생각노트에 기록하여 활용한다.
두 번째, 대화한 것을 기록하는 것이다. 말속에는 숨어있는 지혜가 있다. 일상 속 이야기를 살아있는 대화체로 블로그에 기록하려고 노력한다.
세 번째, 우리가 생각한 것을 기록하는 것이다. 매일의 감정이나 경험을 적어보면 자신의 내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퇴임했기 때문에 사람 관계는 줄어들었지만 농장 관리 등 자연과의 교감에서 느낀 감정을 기록한다.
네 번째, 일상을 기록하는 것이다. 하찮은 일이라도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적으면 소중한 추억이 될 수 있다.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생활을 하든 나의 두 눈(뇌, 마음까지도)은 주변에 대한 관찰과 관심의 모드로 변환이 된다.
다섯 번째, 우리는 일(직업)에 대해서 기록하는 것이다. 하루에 해야 할 일들을 목록으로 만들어 놓고 하나씩 체크해 나가는 것이다. 현직에 있을 때부터 매일 일정을 달력에 기록(파일 관리) 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다.
기록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도구이다. 그래서 평소에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일상에서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 번째, 가장 손쉬운 스마트폰 메모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일상에서 생각나는 것이나 중요한 정보들을 스마트폰 메모에 적어 두면 필요할 때 언제든 확인할 수 있다. 저는 스마트폰 메모 기능을 자주 이용한다.
두 번째, 노트북 또는 태블릿을 활용한다. 이러한 기기를 항상 가지고 다닌다면 언제든지 메모를 작성할 수 있다.가끔씩 고정 PC를 활용한다.
세 번째, 메모지 또는 노트 활용이다. 물리적인 메모지와 펜을 가지고 다니면 빠르게 적을 수가 있다. 메모지와 노트는 방 안, 차 안 등 여기저기 막 널브러져 있다. 취침 전 모아서 생각노트에 정리를 한다.
네 번째, 음성 녹음기 활용이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생각이나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음성 녹음기 활용도 도움이 될 것이다.
다섯 번째, 일기 쓰기가 있다.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에 일기를 써도 좋다. 일기를 별도로 쓰진 않는다. 나만의 생각노트에 모두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들을 활용하면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기록과 메모를 할 수 있으며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일상 메모가 쌓여 나중에 그것들을 읽어보면 우리의 인생이 더욱 섬세한 것들로 가득 차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가 어떻게 하면 생각을 잘할 수 있을까 하는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소개한다.
첫 번째, 독서를 하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 다양한 아이디어와 관점을 얻을 수 있다.
두 번째, 창의적인 활동을 해 보는 것이다. 그림 그리기, 글쓰기, 악기 배우기 등을 해 보면 나만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세 번째, 명상이나 마음을 가다듬는 활동을 해 보는 것이다. 집중력과 내면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
네 번째, 새로운 경험을 해 보는 것이다. 여행이나 색다른 활동을 통해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다.
다섯 번째,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자주 하기 바란다. 서로의 생각을 나누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방법들 중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실행하면 생각의 힘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기록은 우리가 경험한 것을 기억하고,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한 핵심 도구이기도 한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경험과 생각을 체계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이와 같이 기록은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며 성공을 향한 원동력인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행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글의 요약:기록의 힘>
매일 쌓이는 기억의 조각,
시간이 흘러 사라질까 두렵다.
돌에 새긴 글처럼, 종이에 적듯이,
오늘을 기록하며 미래를 향해 간다.
잊혀질 순간을 붙잡아,
성장과 변화의 길을 따라간다.
사진 속의 미소, 글 속의 추억,
우리 삶의 흔적을 남긴다.
다른 이와 나누는 경험의 말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발자국들,
모두 기록 속에 살아 숨 쉰다.
성공은 기록된 작은 노력에서,
성장은 그 속에 피어난다.
기록하며 우리는 나아가고,
더 나은 내일을 꿈꾸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