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경험프로그램이란?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프로그램은 참여자가 취업 전 다양한 직무에서 일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구직의욕 고취 및 직무능력 향상을 통한 취업 가능성을 제고하는 취업지원프로그램.
23년 1분기 일경험 최대매칭 실적상을 받았다. 일경험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관심 갖고 매칭한 것을 인정받은 거 같아 기분 좋았다. 참고로 일경험프로그램은 참여자별 최대 3개의 희망기업에 지원(매칭)할 수 있다.
청년, 졸업예정자에게 직무 경험과 정규직 전환 기회가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다. 단, 서류-면접 절차를 통해 선발되어야 하며, 근무 평가 등을 통해 정규직 전환 기회를 잡아야 한다.
일경험프로그램 장점은 진로/직업 선택에 도움을 준다.
막연하게 유치원 교사가 되고 싶다는 참여자가 있었다. 일경험프로그램 유치원 보조교사를 통해 직무 경험을 추천했고, 현재는 진로에 대한 확신이 생겨서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진학했다.
또 다른 장점은 정규직 전환 기회이다.
일경험 참여기업은 10인 이상 공공기관, NGO, 민간기업 등이다. 채용 공정성 때문에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은 어렵지만, 민간기업 일경험은 참여 후 정규직 전환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참여자 중 사회복지사, 인사사무원으로 일경험 후 정규직(계약직) 전환되었다.
일경험프로그램 단점은 중장년에게 기회가 부족하다.
나이 제한은 없지만, 청년 중심으로 운영되는 것이 사실이다. 청년들에게 필요한 직무 경험을 제공하는 것처럼, 중장년에게 필요한 전직,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생겼으면 좋겠다.
“상담사님과 얘기하면 제가 괜찮은 사람이 된 거 같아요.”
위에서 유치원 보조교사 일경험프로그램 참여자에게 들은 말이다. 상담사로서 참여자 이야기에 경청하고 필요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했을 뿐인데, 참여자에게 큰 힘이 되었단 사실에 뿌듯하다. 모두가 괜찮은 사람이 되고 행복해지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