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May 23. 2023

자기애적, 자기중심적, 우월적 성향

자기애적, 자기중심적, 우월적성향


1. 남을 나의 맘대로 통제하고 싶다.

2. 남보다 지휘, 권력, 능력, 재물 모든 것이 다 내가 위에 있어야 한다.

3. 나의 지휘, 권력, 능력, 재물을 과시하는 것이 좋다

4. 나의 지휘, 권력, 능력, 재물이 남보다 우월해 보였으면 좋겠다.

5. 나의 지휘, 권력, 능력, 재물을 좋은 쪽으로 인정받고 싶다.

6. 나의 잘못을 쉽게 인정하기 어렵다.

7. 남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어렵다.

8. 남들에게 존경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싶다.

9. 친구를 깊이 사귀는 것에 관심이 없고 능력 있는 사람들이랑 어울리는 게 좋다.

10.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한 단점, 자존심 스크래치를 낼 경우 잘 받아들이기 어렵고 오히려 화가 난다.

11. 능력 있고 성공한 사람을 보면 이기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12. 남이 나를 능력적, 권력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싫어한다.

13. 가치가 없다고 느끼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

14. 대인관계에서 사람들이 나를 의심하고 못 믿고 평가하려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15. 남을 잘 못 믿고 남들이 뭔가 숨기고 있는 거 같은 느낌이 든다.

16. 남들의 심리 및 마음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17. 나 자신이 초라해지는 모습을 견딜 수 없다.

18. 적당한 삶보다 남들보다 잘난 삶, 뛰어난 삶이 좋다.

19. 현재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 권력, 재물이 있는 상태다

20. 현재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 권력, 재물이 있는 상태여서 남들이 나를 부러워한다.

21. 뛰어난 사람을 보면 친구가 되고 싶은 동시에 이기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22. 값비싼 물건들로 외적 요소를 꾸미는 게 좋다.

23. 남들에게 보이는 이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4. 완벽주의 성향이 있다.

25. 일에 대한 욕심이 많다.

26. 항상 어딜 가든 남들이 나에게 관심이 있는 거 같다.

27. 이끎을 당하는 것보다 이끄는 것을 선호한다.

28. 식당 또는 어떤 곳을 가면 값이 비싼 것을 선호한다.

29. 남에 대한 의심이 많다.

30. 남을 가치적으로 평가하고 싶다.

31. 우월성, 자기중심적, 자기애적 성향이 있는 거 같다.

32. 고집이 셀 가능성이 있다.

33. 자신의 생각을 한번 정하면 거의 굽히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34. 성격이 "나쁘다. X랄맞다"라고 많이 들었을 가능성이 있다

35. 상대방을 나한테 미안하게 끔 잘할 가능성이 있다.

36. 아무리 친절하다라도 피해를 본 경우 순식간에 적으로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37.  화, 언성이 많을 가능성이 있다.

38. "너 때문이야"라는 상대방을 탓하는 대화방식을 자주 말할 가능성이 있다.

39. 자기 기준에서 상대방이 나를 의심한다고 생각하면 과민적 반응 (화, 언성, 욕설, 인격모독, 깎아내림)이 있을 수 있다.

40. 나의 잘못은 상관없고 무조건 상대방이 사과해야만 한다.

41. 분노 조절이 어려울 수 있다.

42. 항상 화나있고 짜증이 나있을 확률이 있다.

43 욕설을 습관적으로 할 가능성이 있다.

44. 애인관계라면 애인에게 집착 성향, 소유욕이 있을 수 있다.

45. 성관계시 가학/피학적인 성향이 있을 수 있다.

46. 시비, 도발을 거는 말투가 습관적으로 있을 수 있다. 또는 능숙할 수 있다.

47. 자신의 입장에서 모욕감을 받은 경우 과민반응(화, 언성, 욕설, 인격모독, 깎아내림)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48. 자주적인 읽씹 / 안읽씹 을 할 수 있다.

49. 감정에 주체 못 하여 분노, 화남으로 급발진 할 가능성이 있다.

50. 유년기 시절 빈곤, 유년기시절의 동심파괴, 아이로써 감당하기 힘든 충격이나 기억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51.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통제 못할 가능성이 있다.

52. 시비를 잘 걸 가능성이 있다.

53. 불만인 섞인 말투가 습관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54. 남을 하대하고 하찮게 볼 가능성이 있다.

55. 강약약강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56. 자기주장을 거침없이 말할 수 있다.

57. 승부욕이 강할 가능성이 있다.

58. 돈, 성공에 대한 욕구가 강할 가능성이 있다.




이전 05화 극(極) 불안형 성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