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정수 Dec 15. 2023

동행

가을을 닮다 

  가을의 길목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 문득 고개를 들어보니 낙엽의 잔치는 어느새 끝나버린 후다.   

  

  가을은 반백을 넘긴 중년의 모습이다. 그것도 곧 들이닥칠 겨울을 코앞에 둔 나의 모습 같다. 마음 같아서는 가을이 오는 길목을 멀찌감치 돌아서 가고 싶다. 일기예보에 비 소식마저 들린다. 찬비가 한 두 차례 지나고 나면 밟히는 낙엽마저도 땅 속으로 스밀 것이다. 우중충한 하늘을 보다가 비보다 한 발 앞선 옛 기억에 젖어든다.  


  어렸을 적은 단독 주택에 살았었다. 마당에는 텃밭 같은 작은 정원이 있었고, 철따라 목련을 시작으로 철쭉, 장미, 무궁화가 피고 또 졌다. 가을 한복판은 노란 모과와 대추가 달려 있었다. 그 시절에는 가을이 참 귀찮게 느껴졌다. 낙엽이 마당 여기저기를 뒹굴 때면 그 낙엽을 치우는 일은 맏딸인 나의 몫이었다. 바람이 한번 지나가면 낙엽은 날 놀리기라도 하듯 내 발밑을 쫓아 다녔다. 나도 꾀를 내어 나무를 흔들거나 빗자루로 때려도 보았다. 하지만 언제나 비웃듯 낙엽은 요리조리 도망쳐버렸다. 


  낙엽에 눈이 뜨인 것은 소녀 시절부터다. 그 나이엔 누구나 한번쯤은 시인을 꿈꾸지 않을까. 굴러가는 낙엽만 보고도 까르르 웃던 시절이다. 가을이면 중 고등학교마다 시화전이나 문학제등이 열렸다. 그때마다 기다렸단 듯 어설프게 적은 시와 그림으로 시화전에 참여하곤 했었다. 상도 여러 번 받았던 것 같다. 아마 그 시절 꾸다 만 시인의 꿈이 있어 지금도 글을 긁적거리는지 모르겠다.


  인생에도 계절이 있다. 봄인가 싶었던 계절이 어느덧 겨울이듯 인생도 마찬가지다. 지금의 나는 따뜻한 봄도, 펄펄 끓는 여름도 다 지난 가을이다. 목석같던 내 마음도 조금씩 무너지는 것을 느낀다. 그것은 내가 이 계절 한복판을 지나가고 있음이다. 게다가 뼈아픈 인연이 떠난 계절도 가을이어서 일까. 가끔씩 아련한 아픔이 밀려오기도 한다. 물론 가을이 무조건 싫지만은 않다. 현재 나에게 가을이란 아름다움과 슬픔이란 두 감정이 애매하게 공존하는 계절이다. 

     

  만물이 이 땅에 왔으면 또 돌아 갈 때가 있는 법이다. 그 돌아가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늦추고 싶은 건 아마 인간만이 가지는 욕심일 테다. 벌써 겨울이 성큼 다가섰다. 올해는 떠나가는 가을 자락에 시라도 한 편 부쳐 보내야겠다.

이전 06화 끝, 그리고 시작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