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는 최고의 마케팅이다
3장. 사업의 철학을 갖고 싶을 때 - 신뢰가 매출이 되는 순간
3-02. 고객이 떠나기 전에 읽어 둘 책 — 신뢰는 최고의 마케팅이다.
인테리어를 해야 했습니다. 9년 전 집근처 인테리어 가게를 찾아 아파트 인테리어를 맡겼습니다. 자잘자잘한 수선이 필요할 때 9년 동안이나 AS를 무료로 해주셨어요. 감사하죠. 물론 비용을 드리기도 하고, 서비스로 해주기도 하셨습니다. 이번에 사무실 인테리어를 해야해서 연락을 했습니다. 근처에 계시니 수치도 측정할 겸 함께 방문했습니다. 다음날 대표님은 다른 아파트 공사가 큰 게 있어서 같이 해보려고 했는데, 도무지 안 될 것 같다고 합니다. 필요하면, 전에 함께 일하던 사람이 있는데 소개 시켜 줄까 물으시더라고요. 하지만, 다음 날 아침 아무래도 수익이 나지 않은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돌려 말씀 하시는 것 같았죠. 제가 별도로 알아보겠다고 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주변 지인들을 수소문하여 인테리어 하는 두 명을 소개 받았어요. 견적을 각각 받았습니다. 그 중에서 가까운 위치에 있는 분과 계약을 했습니다. 독서모임 멤버 중에 1월에 이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부분 인테리어를 하려고 하는데, 하겠다는 사람이 없다는 군요. 제가 계약한 업체 명함을 공유해주었어요. 스레드에 인테리어 과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한 명이 댓글을 남겼는데, 욕실에 쓰지 말아야 할 제품을 알려 주시더군요. 댓글 하나에 신뢰가 느껴졌습니다. SNS를 보니 부분 인테리어도 마다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지인에게 블로그 링크를 공유해 줬습니다.
아는 사람 소개로 한 명씩 점진적으로 확장되는 바이럴 마케팅이 최고의 마케팅이죠. 사업 시작하고 얼마 지나면 어느 순간 이런 고민이 찾아옵니다. “왜 똑같은 제품인데, 어떤 사람은 팔리고 나는 안 팔릴까?” 이때 필요한 건 새로운 기술도, 더 많은 홍보비도 아닙니다. 마케팅 대행을 맏겨도 내맘같지 않지요. 여기에서 빠진 게 바로 사업하는 사람의 신뢰입니다. 고객은 ‘가장 싸게 파는 사람’에게만 가지 않아요. 가장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연락합니다.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필요한 시간이 되면 그때 찾아옵니다. 직접 구매하지 않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도 있는 거지요.
고객이 떠난 뒤에 신뢰를 억지로 회복하려 하면 이미 늦습니다. 사업가는 고객이 떠나기 전에, 매출이 떨어지기 전에, “내가 어떤 사람인가?”를 먼저 보여주고 있어야 합니다. 그게 바로 브랜딩이고, 스토리텔링 서사이며, 고객 경험을 공유하는 일입니다. 이럴 때 읽으면 좋을 책을 세 권 소개합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729496
"그들은 당신의 이야기에 관심 없다."
저자 도널드 밀러는 마케팅 컨설팅 업체 스토리밴드의 CEO이자 아마존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오른 작가입니다. 독자를 사로잡는 강력한 스토리가 보편적인 공식임을 깨닫고 마케팅 기법으로 체계화 했습니다. 3000개 기업을 구원했고,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7가지 문장 공식을 담았습니다.
이 책은 왜 당신의 마케팅은 폭망했는지 이유를 설명하고, 무기가 되는 스토리 7단계, 회사를 성장시킬 비밀 병기를 3단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당신의 이야기에 관심이 없다는 메세지가 '쿵'하고 와닿습니다. 특히 무기가 되는 스토리 공식 7단계 구조로 사업 메세지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정하기, 고객의 내적 문제에 대한 솔루션 제시하기, 가이드 만나기, 계획 제시, 행동 촉구, 실패 피하게 도와주기, 삶을 어떻게 바꿔 주는 지 말해 주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캐릭터는 회사가 아니라 고객이어야 하고요.
고객의 고민을 명확히 정의해서 사람들에게 방법을 제시하는 일입니다. 여기에 왜 당신이어야하는 지를 자연스럽게 각인 시켜주어야 하죠. 마케터부터 기획자, 광고인, 소호 기업가까지 공식대로 스토리를 만들어 간다면, 나만의 무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제품 설명대신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보여줍니다. 나로 시작하지 말고, 고객으로 시작하는 일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3998811
"그들의 두려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욕망을 건드려야 한다. 그들이 쓰는 언어를 써야 한다. 친구나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와 대화를 나눈다는 느낌을 줘야 한다."
저자 짐 에드워드는 역사학 전공 후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모기지 사업에 진입한 후에 적절한 세일즈 메시지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 등장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카피 라이팅을 배웠고, 자신의 상품, 서비스, 코칭, 온라인 소프트웨어를 판매해 수천만 달러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 책은 사업가 뿐 아니라 마케터가 함께 읽으면 더욱 좋습니다. 윌북 출판사에서 나온 마케팅 설계자, 브랜드 설계자, 트래픽 설계자, 스토리 설계자 시리즈가 있습니다. 이 책은 네 번째 나온 책에요. 고객의 욕망을 꿰뚫는 31가지 카피라이팅 과학을 담고 있습니다. 구매자가 먼저 찾아오는 퍼널 글쓰기 비법서인데요. 홍보담당자는 흔히 3가지 실수를 합니다. 이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 조회수 100만, 외주 맏기기. 사업가와 마케터를 위한 카피라이팅 솔루션이 담겨 있습니다. 고객의 언어로 말하기 위해 단어 리스트를 수집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카피라이팅과 평범한 글쓰기는 차이가 있습니다. 카피라이팅은 고객을 구매하게 만들어야 하거든요.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카피 공식 Fear.Result.Expectation.Desire( 프레드) 원칙 뿐 아니라 다양한 공식이 담겨 있습니다. 어중간해서는 돈을 벌기 어렵잖아요. 세일즈 레터를 보내는 전략 실행법도 있습니다. 고객의 마음속으로 더 들어갈 수 있는 노하우까지 담은 책입니다. 공식에 맞춰서 당신의 경험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똑같은 경험도 말하는 순서에 따라 고객의 반응이 다릅니다. 스토리텔링은 설계부터 시작합니다. 스토리를 계속 공유하면, 고객이 먼저 관심을 주고 지갑을 엽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626401
"만약 누군가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 꼭 배워야 할 두 가지가 무엇인가요?”라고 묻는다면 저는 “사람 이해, 글쓰기”라고 답을 하겠습니다. (중략) ‘마케팅 선글라스’를 쓰고 내 일상을 바라보면 누가 내 잠재 고객인지, 잠재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디서 마케팅을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등이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흑상어쌤은 15년 이상 광고아 마케팅 대행사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일하며 광고와 마케팅 경력을 쌓은 작가입니다. 현재는 마케팅블록시스템을 운영하며 마케팅 코디로 활동중이며 마케팅 독서모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소통하며 책 읽고, 북토크에 다녀오기도 했어요.
이 책은 바쁘지만 마케팅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 입니다. 마케팅을 모르면, 고객이 떠나갑니다. 하지만, 어떤 순서로 시작해야할 지 막막하잖아요. 하루 10분 투자해서 자신만의 마케팅 습관을 만들어 나가면, 고객과 신뢰관계가 만들어집니다. 마케팅 초보를 위한 자가 진단부터, 마케팅 필수 아이템 5가지, 마케팅 초보 탈출 3단계,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으로 어떻게 초보 탈출할 수 있는 지 설명합니다. 책 읽고 그냥 그치는 게 아니라 실천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책이죠.
더불어 마케팅, 브랜딩, 심리학 관련 추천 도서도 뒤에 담겨 있습니다. 마케팅을 더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도서도 도움되리라 생각합니다. 도움될 거에요.
고객은 당신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고객의 언어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줄 사람을 찾습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사람에게는 고가라도 지갑을 엽니다. 신뢰는 마케팅이 아니라 일관된 메시지, 태도, 기록에서 만들어집니다. 당신이 아닌, 고객이 궁금해 하는 것을 SNS에 공유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SNS는 시간 낭비가 아닙니다. SNS는 사업장입니다. 3권의 독서로 신뢰를 쌓아가는 스토리텔링을 SNS에 공유해 보면 좋겠습니다.
고객이 착 달라붙게 만드는 책은 다음 챕터에서 소개드릴게요.
[파이어북 라이팅] 1, 2월 책쓰기 강의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4099684976
《평단지기 독서법》 독서모임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4099723515
책으로 여는 두번 째 삶, 파이어북
Write, Share, Enjoy!
파이어북 와이작가 이윤정 책쓰기 코치
30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독서모임, 책쓰기 수업 더 알아보기
#마케팅 #홍보마케팅 #마케팅대행사 #블로그마케팅대행 #SNS마케팅교육 #브랜딩책 #마케팅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