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니램프 Aug 05. 2023

꿈을 이루기 위한 6가지 행동 (2)

나만의 고품격 휴식 명상

명상을 하라.

마음의 괴로움은 

육체의 고통보다

더 견디기 힘들다.     

마음의 목마름은

물을 마셨다고 해서

해갈되지 않는다.     

마음의 평온한을 얻은 사람은

자기자신에게나

타인에게도 따뜻하고 평화롭다.     

마음이 선량하면

모든 것이 좋아진다.

마음을 열고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명상이 필요하다.

-데카르트          




명상은 그렇게 부정적이고 온갖 잡생각으로 난무하던 내가 잠시라도 온전히 나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당연히 누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 같다. 나중에 책을 읽다 보니 성공한 사람들의 대다수가 명상을 하는 것을 알았다. 대표적으로 빌 게이츠, 마크 주커버그, 스티브 잡스 등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렸다.     





계속해서 명상이 중요한 것임을 깨닫고 있는 와중에 독서 강연에서 책 <마음을 아는 자가 이긴다>의 저자 김상임 대표님의 강연을 듣게 되었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의 강연이라기보다는 명상을 통해 마음 챙김을 하는 방법과 명상에 대한 효과와 내 삶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강연을 이어주셨다.      





김상임 대표님께서는 명상은 고요히 눈을 감고 차분한 상태로 자신에게 집중을 하면서 마음을 알아차림 하는 것이며 자신의 호흡을 관찰하기도 하고, 산란한 마음을 집중시키기 위해 들숨과 날숨을 헤아리면서 자신의 마음속 지혜를 찾고 성찰하는 행동이라고 정의 해주셨다. 여태까지는 나만의 야매 명상으로 해왔다면 이번 강의를 통해서 명상을 제대로 하는 법을 깨닫게 된 것 같았다.      





명상의 정의에 대해서 설명해 주신 뒤 호흡 명상을 바로 해보라고 알려주셨는데 눈을 감고 코로 호흡을 길게 마신 뒤 길게 내뿜는 것이었다. 그렇게 몇 번 호흡을 하였는지 1분동안 세어보라고 하셨다. 나는 정확히 30번 이상을 호흡했던 것 같다. 30번 이상이면 굉장히 마음이 불안한 상태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분 동안 길게 호흡을 내뱉을 때 10번 이하의 호흡을 실시 하였을때가 마음이 평온한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호흡 체크를 통해 현재 지금 내가 어떤 상태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     





명상은 여성들의 피부 미용에도 아주 좋다. 그 이유는 호흡을 통해 공기를 많이 마셔야 하고 폐 안에 쓰지 않고 남아있는 잔류공기를 빼주어 폐가 튼튼해지고 건강에 크게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 몸의 에너지는 좌뇌와 우뇌가 활동하지 않고 쉴 때 비로소 충전이 된다. 호흡 명상을 통해 숫자를 헤아리게 되면서 좌뇌와 우뇌를 잠시 휴식을 시켜 충전이 되는 것이다.      





항상 행동이 급하고 마음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나는 마음 챙김을 해주는 명상은 평생 함께 해야 할 친구와도 같다. 하루에 꽉 차고 바쁜 스케줄 속에 하루에 단 1분이나 5분을 명상으로 투자한다면 가성비 최고의 나만의 고품격 휴식일 것이다.

이전 09화 꿈을 이루기 위한 6가지 행동 (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