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mumi 여이진 유신디 Oct 13. 2023

8시간 느리게 살았다

에필로그 / imumi

[안녕, 더블린]

나는 아일랜드에서 사는 동안이 너무 행복하고 좋았다.

처음에는 단지 4개월 만을 계획해서 떠나왔던 이 모험이 6개월, 그리고 1년으로 점점 나의 일상이 되어가고 있었고 이 일상을 지속하고 싶었다. 그래서 워홀비자가 끝날즈음에는 한국에서 2달간의 휴가를 보낸 뒤 다시 아일랜드로 돌아가려는 계획을 가지고 돌아왔다. 하지만 그런 나의 계획은 코로나로 인한 항공편취소로 인해 무산되고야 말았다. 한국에 돌아온 지 3개월이 지나자 이렇게 아무것도 못하며 허송세월 보낼 수없었던 나는 그해 아일랜드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려야 했다. 리타와는 제대로 된 작별인사도 나누지 못한 채, 왓츠앱으로 내가 아일랜드로 돌아가지 못하는 현실적인 상황들에 대해서 구구절절 장문으로 편지를 써가며 문자를 보냈다. 그렇게 잠시동안의 이별을 위해 썰던 말은 기약 없는 안녕이 되어버렸다.


-2020.02.09


한국으로 돌아온 지 벌써 3년이 지났고 20대 초반이었던 나는 지금 3년 후에 서른 살을 맞이한다.

아일랜드에서 돌아온 뒤 대학교를 옮겼고, 학과도 바꿨고 여전히 불안한 미래를 품은 채 살아가고 있다.

그곳에서 만난 몇몇과는 연락이 끊겼고, 누군가는 간간히 어떤 사람들과는 여전히 좋은 친구가 되어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영어실력은 한국에서 더 좋아졌고, 그때는 만나기 힘들었던 외국인 친구들도 편입한 대학교에서 많이 사귈 수 있었다.

나는 여전히 막막한 현실에서 도망치고 싶을 때면 항상 더블린을 떠올리곤 한다.

내가 걸었던 그 거리와, 창밖으로 보던 풍경들과 많은 사람들

그럴 때마다 제대로 된 안녕을 하지 못해서 그런지 먹먹한 기분이 든다.









실은 얼마 전에 비행기표를 끊었다. 취업 전 마지막으로 유럽여행을 다녀오려 한다.

더블린으로 시작해서 바르셀로나, 리스본, 파리까지

별일이 없다면 이번 10월 오랜만에 다시 더블린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걷던 그 거리가 여전한지, 살던 집은 여전히 포근한지

오랜만에 그곳에 가면 어떤 기분이 들지...

다녀온 뒤에 나의 삶은 또 어떻게 흘러갈지

다시 만나게 되는 그날 반갑게 인사하고 싶다.

안녕! 더블린



-2023.07.24



이전 27화 우리나라의 학생증 같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