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프렌치 재즈의 간략한 역사와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유럽 재즈의 일부라는 점에서 프랑스는 북유럽 및 동유럽 국가들의 재즈 이디엄을 공유합니다. 프랑스가 갖고 있는 문화적 자양분과 재즈 명인(그라펠리와 라인하르트 등)의 활동으로 프렌치 재즈는 고유의 빛을 발합니다.
수많은 프렌치 재즈 뮤지션들 중 누구를 추천해 드리는 게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일부만을 소개합니다. 언급하지 않은 미지의 뮤지션들을 직접 찾아보세요. 이들의 음악을 경험한다는 것 또한 가슴 벅찬 일이겠지요.
주요 뮤지션 및 작품
학창 시절 라이선스 LP로 국내에서 상당한 인기를 끈 재즈 피아니스트가 있었습니다.
클로드 볼링(Claude Bolling, 1930~2020)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볼링은 영화 음악, 크로스오버, 클래식, 재즈 등 다양한 장르를 커버한 인물입니다. 특히 사진과 같이 그의 리듬 섹션 트리오와 클래식 연주자들이 참여한 쿼텟 형식의 작품들이 국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모리스 앙드레(트럼펫), 장 피에르 랑팔(플루트), 요요 마(첼로), 핀커스 주커만(바이올린) 등 클래식 대가들과의 콤보는 크로스오버 재즈를 국내에 알리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참고로 재즈와 클래식의 만남을 시도한 장르로 서드 스트림 혹은 오케스트랄 재즈가 있습니다. 제 글 어딘가에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1960년대 마일즈 데이비스 밴드를 거쳐간 멤버들이 만든 재즈 퓨전 그룹들이 있습니다. 칙 코리아의 리턴 투 포에버, 존 맥글러플린의 마하비시누 오케스트라, 조 자비눌과 웨인 쇼터의 웨더 레포트, 허비 행콕의 헤드헌터스, 토니 윌리엄스의 라이프 타임 등입니다. 이 재즈 퓨전의 전설들 중 리턴 투 포에버와 마하비시누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한 전자 바이올리니스트가 있습니다.
장-뤽 퐁티(Jean-Luc Ponty, 1942~)
대선배 스테판 그라펠리가 떠난 후 현존 최고의 재즈 바이올리니스트는 퐁티라고 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수많은 명작들 중 국내에도 몇 장의 라이선스 LP가 발매되었습니다. 퐁티의 전자 바이올린 연주는 재즈뿐만 아니라 록 특히 프로그레시브 록을 감상하는 분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바이올린 대가니까 가능한 일이겠지요. 또한 후배 바이올리니스트인 디디에르 락우드(1956~2018)와 스콧 틱시어(1986~)의 작품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재즈, 탱고, 클래식을 들려주는 명인 아코디어니스트가 있습니다.
리차드 갈리아노(Richard Galliano, 1950~) 아코디언
갈리아노의 연주는 아코디언이 갖고 있는 음색과 멜랑콜리함을 배가시킵니다.
베이시스트 제이콥의 트리오 작품도 멋진 작품입니다.
크리스티앙 제이콥(Christian Jacob, 1958~) 베이스
뤽, 자페, 세카렐리 트리오 음반도 확인하세요.
실뱅 뤽(Sylvain Luc, 1965~) 기타
장-마크 자페(Jean-Marc Jafet, 1956~) 피아노
앙드레 세카렐리(André Ceccarelli, 1946~) 드럼
아래에 악기별로 프랑스를 대표할 수 있는 연주자들이 있습니다.
브누아 델베크 (Benoît Delbecq, 1966~) 피아노
장-프랑스와 제니-클락(Jean-François Jenny-Clark, 1944~) 베이스
비렐리 라그렌(Biréli Lagrène, 1966~) 기타
작곡가, 지휘자, 연주자로 클래식과 재즈 등을 아우른 명인들도 확인하시고...
마르시알 솔랄(Martial Solal, 1927~) 피아노, 작곡가
미셀 르그랑(Michel Legrand, 1932~2019) 피아노, 작곡가
자끄 루시에(Jacques Loussier, 1934~2019) 피아노, 작곡가
거장 오스카 피터슨을 떠오르게 하는 작은 거인인 이탈리아계 프렌치 뮤지션도 놓칠 수 없습니다.
미셸 페트루치아니(Michel Petrucciani, 1962~1999) 피아노
프렌치 재즈도 몇 세대를 거쳤고 새로운 뮤지션의 참신한 연주가 돋보입니다. 유럽 재즈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기여한 아티스트들도 있습니다.
에밀 파리지앵 (Émile Parisien, 1982~) 색소폰
이브라힘 말루프(Ibrahim Maalouf, 1940~) 트럼펫
미셸 포르탈(Michel Portal, 1955~) 클라리넷
프렌치 재즈를 북유럽, 동유럽 재즈와 비교하면서 감상하면 그 맛이 배가가 됩니다. 앙트레는 그라펠리, 라인하르트, 볼링 정도로 하시면 될 것 같군요. 그리고나서 경험하지 못한 메인 요리를 맛보시기 바랍니다.
핫불도그
에밀 파리시앵 (Émile Parisien)
프랑스 색소폰 연주자
이브라힘 말루프(Ibrahim Maalouf, 1980~) 트럼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