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재즈 (2)

저먼 재즈의 역사

by 핫불도그

저먼 재즈(German Jazz)

지금까지 살펴본 유럽의 대부분 국가들은 1920년 전후 미국 재즈를 경험하였습니다. 그 중심에는 1차 세계대전(1914~1918)이 있었습니다. 독일 재즈도 이들과 비슷하였을까요?


1920년대 초 클라리네티스트 엘릭 보르하르트가 녹음을 하였습니다.

이 시기는 경제적 혼란으로 빅밴드는 형성이 안 되었고 소규모 콤보(주로 트리오)가 주를 이룹니다.

1920년대 중반에 이르러 베르나르 에테, 다조스 빌라, 마렉 베버, 에핌 체스마이스터, 스테판 와이트로웁 등이 오케스트라를 만들어 활동합니다.

1924년 재즈가 처음으로 라디오 전파를 탔으며 1926년부터 정기적으로 방송이 되었습니다. 이후 미국 바이올리니스트 겸 리더인 폴 화이트먼이 베를린에서 성공을 거둡니다.

중요한 사실은 폴 힌데미스, 에른스트 크레네크, 크루트 웨일 등 클래식 기반의 현대 작곡가들이 미국 재즈에 그들만의 작풍을 가미하여 새로운 스타일로 변화시켰고 재즈는 유행과 연예를 넘어선 예술로 승화됩니다.

1930년대에 접어들면 루이 암스트롱(미국, 트럼펫), 듀크 엘링턴(미국, 피아노), 레드 니콜스(미국, 코르넷), 피터 크루더(오스트리아, 피아노) 등이 인기를 끕니다.

그러나 독일의 뿌리깊은 인종차별은 흑인 혹은 유태인과 연관되는 재즈를 비판하고 금지하는 지경에 이릅니다. 이를 일부 비평가, 민족주의 클럽, 나아가 나치 정권이 주도하게 되었고 1935년 재즈는 전면 금지됩니다.

1945년 2차 세계대전이 독일의 패전으로 종결되면서 근 20년 동안 동면한 재즈는 잠에서 깨어납니다. 재즈가 자유로왔던 연합국인 영국, 프랑스를 통해 재즈가 유입되었고 베를린, 브레멘, 프랑크푸르트가 재즈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1951년 에르빈 렌이 슈투트가르트에서 만든 도이치 라디오 오케스트라는 스윙 밴드로 발전합니다.

1950년대에 걸쳐 저먼 재즈는 미국 재즈를 답습하였으나 당시 서독과 동독은 각기 독일적인 재즈를 시도합니다.

1960년대 평론가 겸 프로듀서인 요아킴-에른스트 베렌트가 방송, 저술, 페스티벌 등을 통해 독일 재즈를 전세계에 알리기 시작합니다.

1970년대는 저먼 재즈의 턴어라운드 시기입니다. 1969년 만프레드 아이허의 ECM과 요스트 게버의 FMP, 1971년 마티아스 빙켈만과 호르스트 베버의 Enja 등이 설립되면서 독일 재즈는 상업화와 더블어 전세계로 전파됩니다. 스타일로는 아방가르드 재즈와 프리 재즈가 중심에 있었습니다.

1980년대는 서독과 동독이 각자의 재즈를 발전시키면서 교류를 하던 시기입니다. 스타일은 전통재즈, 프리재즈, 아방가르드 재즈, 재즈 퓨전, 네오밥 등을 망라합니다.

1990년 서독과 동독의 통일이 이루어졌습니다.

2024년 현재 저먼 재즈는 다양한 장르의 접목 및 새로운 시도를 통하여 현대 재즈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ECM 설립자인 만프레드 아이허
★독일 재즈 요약★
1.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하여 독일 재즈는 독립적으로 발전합니다.
2. 다른 국가들이 엔터테인먼트의 연장선상에서 재즈를 경험하였다면 독일은 예술 장르로 승화시킵니다.
3. 재즈의 인기는 1930년대 초 변곡점을 맞이합니다. 나치 정권의 선전 및 정치적 탄압으로 재즈는 약 20년간 동면합니다.
4. 독일을 대표하는 재즈 음반사들인 이씨엠(ECM), 엔야(Enja), 에프엠피(FMP) 등이 1970년대 전후 탄생하여 독일 재즈는 유럽을 넘어서 전세계로 수출됩니다.
5. 1990년 독일의 통일 이전 서독과 동독은 독일 이디엄을 반영하며 저먼 재즈를 각자 발전시겼습니다.

결론적으로 독일 재즈는 유럽 재즈의 일부이지만 다른 유럽 국가들의 재즈 형성 및 발전과 차이를 보입니다.

불도그




keyword
이전 13화독일 재즈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