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팀장 Dec 22. 2023

목조주택 창호 공사 Part 13

단열성능과 디자인을 고려한 선택 하셔야 됩니다.

목조주택에서 창호는 설계 초기 단계에서부터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치 위치, 크기, 비율, 종류 등을 감안해서 도면에 표시되어야 골조 공사 시 미리 개구부(창 설치 위한 공간)를 계산해 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창문 사이즈를 줄이는 건 비교적 쉬운 일이나 크기 확대, 위치 변경은 목구조를 약하게 할 우려가 있어 삼가야 됩니다. 


자연채광은 모든 방과 화장실에 되어야 하고 풍경 조망 위한 창 배치 그리고 신선한 공기 흐름을 생각한 자연환기가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 세 가지를 감안하여 설계에 반영하고 시공, 감리(점검)를 진행하게 되면 좋은 주택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1. 창호 종류

목조주택에서 창호는 크게 미국식 창호와 독일식으로 나누어집니다.


1) 미국식 창호

 미국식 창호는 크기와 형태가 미리 정해진 완제품으로 납품됩니다. 수십 종류 사이즈와 형태가 있으며 미국에서 생산된 미국산과 OEM 방식으로 생산된 중국산도 유통되고 있습니다. 유관으로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창문에 날개(프랜지) 유무이고 그 날개로 인해서 창문 시공 시 고정 및 방수처리하기 편리합니다.



2) 독일식 창호

창틀(프로파일)을 유럽에서 수입되고  유리는 국내에서는 2중, 3중 유리 형태로 제작 조립되며 특징은 크기와 형태가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미국식에 비해 기밀성이 좋아 외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유통되는 제품은 살라만더, 베카, 레하우 등이 있습니다. 



2, 창호 설치법


1) 미국식 창호 설치



미국식 창호 설치는 타이벡을 "ㅈ"자로 자르고( ZIP보드는 타이벡이 필요 없음)  창문 상단은 위 그림처럼 자르고 위로 접어 임시 고정하고 이지씰( 3M 테이프, ZIP 테이프 )을 창틀 아래에 그림처럼 붙이는데 모서리 부분은 특히 유의하여 시공합니다.

창호 날개(프랜지) 넓이만큼 실리콘은 끊김 없이 바르고 창문을 수직 수평을 맞추어 피스 혹은 머리가 넓은 못으로 고정하게 됩니다.



다음이지씰( 3M 테이프, ZIP 테이프)을 사용하여 옆면을 붙이고 다음 위쪽을 붙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창문 아래쪽은 붙이면 안 됩니다. 혹시 위쪽에서 누수가 발생하면 빨리 빠져나가야 되기 때문입니다.

창 상단에 임시로 접어 놓았던 타이벡을 다시 원래 상태로 내리고 옆면만 테이프를 붙이면 설치 완료입니다.


* 외장재를 시공하기 전 소나기를 맞아 보거나 인위적으로 외부에서 물을 뿌려 실내 누수 여부를 확인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독일식 창호 설치



미국식 창호는 목수들이 흔히 시공하나 독일식 창호는 전문 시공팀이 별도로 시공하게 됩니다.  건축주가 점검해야 될 사항은 창틀 사이에 단열재( 저 팽창 폼) 사용 유무, 외내부 전용테이프(타이벡 기능이 있는) 사용 유무, 개폐 시 부드럽게 열리는지 등입니다.




건축주 셀프 체크 사항


미국식 창호 설치 시 실리콘 및 이지씰(3M, ZIP 테이프) 사용 유무 ---> [확인]


독일식 창호 설치 시 전용 테이프 (타이벡 기능) 사용 유무 ----> [확인]


개구부와 창 사이 이격 거리(10~15mm) ----> [확인]


개구부와 창 사이 저 팽창 폼 사용 유무  -----> [확인]


열고 닫음에 부드러운지  ----> [확인]





강 팀장 한마디


창호 설치 전 과정을 디테일하게 다 거론하면 건축주로 하여금 어려움과 혼란만 줄 거 같아 최대한 핵심사항만 알기 쉽게 감리(점검) 할 수 있도록 기술했습니다.

우선 미국식? 독일식? 건축주에 선택 방법은 단열, 방음 성능을 중점으로 생각한다면 독일식이 더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가성비만을 고려한다면 미국식으로 가는 것도 괜찮은 결정입니다. 단가는 독일식 창호가 약 30% 정도 가격이 높습니다. 이점 유의하셔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전반적인 현장 스케치를 소개하고 있으나 여기에 나온 사항을 향후 따로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영상으로 설명하면 한결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사진과 글로 말씀드리지 못했던 부분도 보완되리라 생각됩니다.

책 출판 전에 채널명과 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