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팀장 Dec 25. 2023

목조주택 석고보드(Drywall) Part15

인테리어 공사 시작

석고보드는 불에 강한 내화성을 가지고 있으며 차음 효과 및 가공 편의성 등 이유로 실내 마감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석고보드 시공 전 주의사항은 구조목 함수율이 18% 이하가 되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주택 완공 후 목재가 점점 건조되면서 석고보드를 고정했던 피스 머리가 드러나거나 석고보드 표면을 일그러트릴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주의하고 석고보드 어떤 종류가 국내에 유통되고 있으며 어떻게 시공되어야 맞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석고 보드(Drywall) 종류

배연탈황석고보드(FGD)

화력발전소 굴뚝에서 발생되는 황화가스를 석회석을 사용하여 정제처리 과정에서 생산되는 물질을 활용한 보드이며 성분은 중성을 띠고 유해한 물질이 없어 국내 및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 있습니다. 

라돈 발생량도 현저히 적어 안심하고 시공하셔도 무방합니다. 국내에 유통되는 가장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산부산 석고보드

흡연 다음으로 폐암에 주원인은 라돈이라는 방사선 물질인데 인산부산석고보드의 경우 일반 석고보드 보다 약 16배 라돈이 검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1년 환경부 발표 )

인산석고보드의 주원료인 인광석에는 우라늄 함량이 일반 암석보다 보통 2~5배 이상 들어가 있고 많게는 우라늄 함량이 10%까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돼 있습니다. 주로 인산 비료 공장 부산물로 나오는 성분으로 저가 제품이며 사용해서는 안 될 제품이기도 합니다.

천연석고보드

천연석고 보드는 크나우프 제품이 현재 국내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미국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그린가드 골드] 등급이며 공공 교육 시설과 병원 등에서 시공하도록 규정되고 있고 같은 두께에 일반 석고보드보다 내화성능과 소음방지 효과가 더 있다고 인증실험 [ToughRock FireGuard45] 결과에서 나왔습니다.



2, 형태에 따른 분류 

평보드

평끝단이 아래 사진처럼 직각으로 되어있고 석고 보드 2장 시공 시 첫 번째로 붙이는 석고보드입니다.




테파보드

조인트 컴파운드와 조인트 테이프를 사용하여 이음매를 말끔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이음매 처리용(Flat Wall Joint)으로, 양단을 경사지게 성형한 석고보드입니다.




3, 석고보드 시공


앞에서 언급했듯 목재 함수율 18% 이하 여부를 측정하여 시공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아래 그림처럼 기본적으로 석고보드는 스터드와 직각이 되게  시공하는 걸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16인치(406mm) 간격이 스터드, 레프터, 장선에서는  나란한 일자시공도 가능하나 24인치(609mm) 간격에서는 장선과 레프터는 불가합니다.




석고 보드를 고정하기 위한 석고피스는 32mm 이상 길이를 사용해야 되며 피스 간격은 12인치(300mm) 이내여야 합니다. 

창호, 출입문 등 (개구부)에서는 위 그림처럼 개구부 옆면과 나란하면 크랙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중앙에서 석고보드가 이 여갈 수 있도록 하여야 됩니다.



석고보드 이음새는 망 테이프 혹은 종이테이프로 죠인트 컴파운드를 3회 바르며 시공해야 되고,

벽체 아웃(out) 코너 부분은 꼭 코너비드를 사용해서 시공해야 되며 인(in) 코너는 종이나 망 테이프를 사용한 시공을 해야 됩니다.

시공 중 조명을 석고보드 옆으로 비추면서 면을 잡으면 좀 더 높은 퀄리티 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석고보드를 바닥면에서 약 10mm 띄운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유는 목조주택은 완공 후 2년에 걸쳐 셋 다운(SetDown) 현상이 일어나는데 쉽게 말해 구조목이 자리 잡는 현상으로 인해 약간 내려앉게 됩니다. 그때 이런 공간이 없으면 석고보드는 수축하지 않으므로 실내 쪽으로 배가 불게 되는 거죠.  이렇게 되면 하자로 이어집니다. 

이 빈 공간은 향후 걸레받이로 막아주면 됩니다. 강마루 시공 또한 같은 원리입니다. 

건축주 체크사항

(건축주가 셀프체크하세요)

석고보드 시공 전 함수율(18% 이하) 체크 <-----------[확인]

석고보드 ( 12.5mm, 4*8 ) 사용 유무 <-------- [확인]

석고보드 피스사용 유무 및 길이, 개수 <-------- [확인]

석고보드 벽에 붙이는 방식 <--------[확인]

* 강팀장 한마디

목조주택은 도배가 아닌 페인트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실내에서 많은 양에 습기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사람이 내뿜는 숨, 요리할 때 나오는 수증기, 샤워실에서 나오는 습기 등등에 실내 벽체에 붙어 벽지와 벽지를 붙일 때 사용되는 풀과 결합하여 곰팡이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인트는 유기물이 아니므로 기본적으로 곰팡이 발생 소지를 없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크벽지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목조주택에 관한 글을 쓰고 있는 필자는 바라는 꿈이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 기타 선진국에 좋은 주거문화를 어떻게 국내에서 활성화시킬 것이냐? 

단지 사실관계를 열거하는 글보다는 실제 다양한 시공과정에서 알게 된 정보와 목조주택에 관한 편견 등을 해소하고 목조주택 필수 과제인 시공 하자을 줄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아파트에서 벗어난 또 다른 세상을 어떻게 일반인에게 보여줄 것인지? 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09화 목조주택 단열공사 Part 14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