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마담 Oct 25. 2023

하숙집 같았던, 우리 집!



내가 대학에 다니는 동안..

그리고, 졸업하고도 한참 동안..

(아니, 어쩌면 지금까지도!! ㅋ)


우리 집은, 마치 하숙집을 방불케 할 정도로-

많은 친구들과 선배, 후배들이 거쳐 갔는데..


나의 단짝이었던 상임이를 비롯해서,

날라리 친구였던 현경이와,

선생님과의 스캔들의 주인공이었던 선화와,

오랜 친구였던 수정이와 봄이와 미라까지!!


가까웠던 친구들이 편하게 와서-

며칠씩, 자고 가는 것은 기본이었고!!


거기에 더해-

수배가 떨어져 은신처가 필요했던 선배나,

갑자기 집이 망해 오갈데가 없어진 친구나,


부모님과의 심각한 갈등으로,

가출을 할 수 밖에 없었던 후배 등등..


우리 집을 거쳐 갔던,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기억난다. ㅎㅎㅎ




그 시절에, 우리 엄마도-

사람들을 배불리게, 밥해 먹이는 것을..

무척이나 즐기셨는데!!


(나중에 엄마는, 무의탁 노인들을 위한
무료 급식소에서 자원봉사로 일하기까지
하셨으니.. 알만하지 않은가! ^^)


덕분에, 내 친구 수정이는..

우리 엄마가 해줬던 짜장과 무 생채가!!

봄이는.. 잡채와 오이 소박이가!!

상임이는.. 장조림과 감자 사라다가!!


아직도, 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었다!

라고 기억할 정도였다. (^.^)V




때로는, 눈치가 없어도 너무 없었던(!!)

친구나 후배 때문에-

마음이 조금 상할 때도 있었지만..


그리고 그 중에는,

완전히 절연을 하게 된 사람들도 있지만..


그럼에도, 나는..

이런 공동체 생활(?!) 이 너무 좋았고!!


그 때의, 즐거웠던 기억과 추억들이..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어져서-


여전히 나는,

가까운 사람들끼리 모여서 함께 사는!!

공동체 생활을 꿈꾸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


이전 14화 농활의 추억 2 : 폐가와 수박밭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