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그린 Jun 21. 2024

생각보다 더 많이 사람을 괴롭히는 고민의 정체

성공한 사람은 인간관계 고민으로 힘들어하지 않는다
-전미경



많은 이들이 대인 관계로 인한 고민에 시달리곤 한다. 사회적 동물로서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에 많은 영향을 받지만, 이 관계들이 언제나 긍정적인 결과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이러한 관계로 인해 깊은 아픔과 고통을 겪기도 하며, 이는 창작 활동에도 큰 장애가 될 수 있다. 이전에 명상을 하면서 상처가 된 관계들 때문에 글쓰기를 미루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타인으로 인한 감정의 부담이 글을 쓰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던 것이다.




The letter_Raimundo de Madrazo y Garreta (Spanish, 1841 - 1920)




전미경 작가는 성공한 사람들이 인간관계로 인한 고민에 빠지지 않는다고 했다. 이 말은 불필요한 관계로 인한 고통이 창작의 길을 방해하지 않도록, 우리 스스로를 지키는 방법 중 하나임을 일깨워 준다.



따라서 우리에게 해가 되는 관계는 과감히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작의 시간과 정신적 에너지는 소중하므로 이를 방해하는 요소는 과감히 제거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인생에서 진정 가치 있는 관계만을 유지함으로써 우리는 창작 활동에 더 집중할 수 있다.





▶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사람은 타인에 대한 고민으로 머릿속을 채우지 않는다. 1~3번 어디쯤의 풀리지 않는 고민을 오래 끌어안고 살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 타인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하지 않는 것, 아니다 싶은 사람은 재빠르게 멀리하는 것, 은수 씨가 사람 고민에 에너지를 아껴 온통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타인과의 부정적인 관계에 쏠려 있는 나의 에너지를 회수하자.

-전미경, 당신은 생각보다 강하다, 웅진지식하우스

이전 28화 글쓰기를 위해 고통을 피하는 삶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