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연고 Jun 22. 2024

소설, 챗GPT & 아마존 출판

[완. 초. 작. 브런치로 작가 되기 -9-]

어느 날 우연히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그렇게 소설을 완성했으며, 요즘도 소설을 써나가고 있다.


내가 쓴 첫 소설은 배경이 프랑스와 한국이고, 등장인물도 프랑스인과 한국인이 동시에 등장한다. 처음 쓰기 시작할 때 출판을 목표로 시작한 글이 아니었고, 한국에서 책을 내볼 것을 염두에 두고 쓰기 시작한 줄거리나 배경이 아니었다. 그냥 쓰고 싶어서 쓴 글이었고, 내가 읽을 때마다 좋은 글이라 완성 후 행복함을 느꼈다.


한글로 글을 쓰고 있지만 해외 생활자로서 한국의 문학상이나 공모전에 참여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방인으로서의 삶이 글을 써가는 것에 있어서도 평행선처럼 같은 모양으로 이어진다. 이방인으로서 외로운 글쓰기를 이어가야 한다면, 모국어인 한글로 글을 쓴 후 외국어로 번역해 다양한 방향을 모색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여러 고민 끝에, 영문으로 소설을 바꿔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롭게 목표를 시도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영어 생활자도 아니기에 혼자 작업하기 힘들 듯했지만, 기술의 눈부신 발전 덕분에 내겐 챗GPT라는 좋은 영어 친구가 생겼다. 그 친구를 믿고 한글로 적힌 내 소설을 영어로 바꿔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중 브런치 이웃작가님이 올리신 글이 내 눈길을 사로잡았다. 아마존에서 책을 발간하는 것에 대한 정보글이었다. 나는 아마존을 사용해 본 적이 없었기에, 우선 아마존 웹사이트에 계정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했다. 아마존은 한글로 된 책 출판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아마존에 책을 출간하고 싶다면 한글로 쓴 글을 영문으로 번역해야 한다.


보통 영어권 출판사들은 출판사가 직접 원고를 받지 않고, 중간에 에이전트가 있어 그 에이전트를 통해 원고를 선별한다고 인터넷에 적혀 있었다. 소설을 영어로 적어 투고를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지만, 그런 에이전트들이나 출판사들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려니 막막했다. 외국의 에이전트나 출판사에 내가 연락을 한다고 해서, 아직 아무것도 내세울 게 없는 내 첫 소설에 관심을 보여줄 가능성은 낮아 보였다. 그래서 우선 포트폴리오 개념으로, 내가 쓴 첫 번째 소설을 아마존 KDP(Kindle Direct Publishing)에 출판해 보기로 했다. 이후에 외국 출판사와 에이전트에 투고할 때, 아마존에 올려진 책을 내 소개와 함께 전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너무 감사하게도 브런치 글들을 통해 챗GPT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었다. 브런치 작가님들의 글을 통해 챗GPT로 영문 번역을 할 수 있다는 정보를 얻었고, 내 소설을 영문으로 바꾸는 작업을 하며 그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보기로 결정했다.


챗GPT는 예상보다 사용이 간단하고 편리했으며, 한글 이해 능력도 꽤 높았다. 몇 번의 테스트를 통해 원하는 최적의 문장을 얻어내는 방법을 터득했다. 영어 문장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충분히 영문 번역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훌륭했다. 그러나 감정이 담기고 은유적 표현이 많은 소설을 번역할 때는 챗GPT가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이때 원본을 직접 작성한 작가로서 내가 의도한 바를 가장 잘 알기 때문에, 챗GPT가 오해한 부분을 내가 직접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었다. 제삼자가 챗GPT를 이용해 번역을 했다면 원작자의 의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느꼈다. 또한, 소설 특유의 표현을 챗GPT가 문법적으로나 일상적 표현으로 수정하려 할 때도 있었다. 하지만 나는 소설에서 꼭 필요한 표현이라면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나 문장과 조금 다르더라도 원래의 표현을 유지하려 했고, 최종적으로는 최대한 맞는 영어 문장을 내가 스스로 찾아 수정했다.


아마존 웹사이트에는 책 출간까지의 모든 과정이 따라하기 쉽게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적혀 있는 순서대로 차근차근 절차를 진행하면 순조롭게 책을 출판할 수 다. 아마존 KDP로 책을 출판하는 과정을 간략히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영문 원고 준비하기

2. Amazon 회원 계정 만들기

3. Kindle Create 프로그램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기

4. Kindle에 맞춰 원고 편집하기

5. KDP 웹사이트 절차대로 등록하고 설정하기

6. 전자책 먼저 출간하기

7. 페이퍼백/하드커버 출간하기: 책 소개, 표지 디자인, 가격, 작가 소개 등 절차대로 설정하기

8. 작가 소개 페이지(Author Circle) 등록하기

9. 작가 소개 프로필(Author Page) 등록하기: 사진, 바이오그라피 등 옵션 사항

10. 광고, 마케팅하기: 무료 프로모션(프리 프로모션), 책 가격 할인(디스카운트 딜) 프로모션 등.



이전 09화 초보작가는 몰랐던 책 출간 과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