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항녀 Jul 28. 2024

애증 한다. 에어컨.

내 흑역사와 함께

애증(愛憎)   

애증이란 말은 참 쓰기 좋은 단어인 것 같다.

대놓고 ‘사랑할 애’와 ‘미울 증’이 함께 쓰여, 사랑하면서도 미운 마음을 그대로 나타내 주는 것 같다.     

애증을 영어로는 과연 어떻게 표현할까 싶어 찾아보니 ‘Friend + Enemy’ 해서 ‘Frenemy’라고도 한다는데.   

'애증'이란 단어 그 자체만큼 강렬하게 느낌이 와닿지는 않는다. 말장난 같기도 하고.

   

아무튼 내 애증의 대상은 ‘에어컨’

더위를 많이 타기 때문에 에어컨이 없는 여름? 상상할 수도 없고, 상상하기도 싫다. 숨이 막힐 것처럼 더우면 에어컨을 찾아가니..


출퇴근길에 지하철에서 에어컨이 약하면 지하철 민원문자로

‘@@호차가 너무 더워요. 에어컨 좀 켜주세요.’라고 보낸 적도 있다.


그럼 감사히 온도를 낮춰주셔서 확실히 시원해진다.


그런데 또 30년 만성비염전문가로서 에어컨은 미워할 수밖에 없는 대상이다. 더워서 에어컨 밑에 있다 보면 코 속이 부어서 시큰시큰거리고 끊임없이 재채기를 해대고, 콧물도 주르륵. 비염을 떠나서도 에어컨이 너무 강해서 한여름에는 얇은 잠바도 챙겨 다녀야 한다. 아니면 냉동탑차에 실려있는 생선처럼 얼어버릴 것 같다.     

에어컨을 생각하다 보니 고등학교 시절 부끄러운 내 민폐 일화가 생각났다.

  

나름 공부를 좀 한다고 ‘정독반’ 학생으로 별도 자습실에서 공부를 하곤 했었다. 정독반 자습실의 특권 중 하나로 에어컨이 중앙제어가 아니어서 학생들 마음대로 온도를 조절할 수가 있었다. 이것이 문제의 발단이었다. 정독반 학생 중에 기가 세고 자기주장이 강한 학생이 한 명 있었다. 그 기센 친구는 열이 많았는지 에어컨을 세게 틀었다. 추워 죽겠는데. 나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도 교복 가디건이나 체육복 잠바를 입기 시작하는데 전혀 개의치 않았다.


사실 그 친구가 무서웠기 때문에 차마 그 친구가 있을 때 에어컨 세기를 조절하지는 못하고 그 친구가 나간 사이에 내가 마치 의로운 일을 하는 것 마냥 당당하게 정독실 입구에 있는 에어컨 리모컨으로 가서 ‘내림버튼’을 세 번 눌렀다.     

에어컨이 우리를 추위에 떨게 했기 때문에 이 에어컨의 냉력(?)을 낮춰야 한다고 생각했고 낮춘다는 내린다는 것과 그 의미가 같다고 생각했다.


(일단 그 친구가 없는 그 순간 습격하듯 행동했어야 했기에 오류가 발생한 듯싶다.)


그리고 유유히 자습실에서 나오는데, 나오기 직전 내 눈에 보인 숫자 17.

나오자마자 ‘헉..’하며 ‘온도’를 낮춘 것을 깨달았다. 친구들은 20도에 맞춰진 에어컨 세기에도 가지고 있는 잠바를 다들 입기 시작했는데 나는 거기서 3도를 더 낮춰준 것이다.

추워하는 친구들을 위해서 말이다.

나는 더 추워진 자습실에는 차마 돌아갈 수가 없어서 교실로 가서 남은 야간자율학습을 마무리했었다.     

과연 그 모습을 본 다른 친구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 손바닥으로 얼굴을 쓸어내리게 된다.     

모두들 추위에 떨고 있는데 어떤 친구가 당당히 에어컨 리모컨으로 가서 온도를 3도나 더 낮추고 정독실을 나가서 돌아오지 않는다.


친구들을 얼려 라이벌들을 제거하려는 암살 시도로 보이지 않았을까.


내가 제일 무서운 여고생이었던 것이다.


아직도 부끄럽다.     


변명을 하자면 나는 문과다.

이전 28화 더위 먹고 나불나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