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우 Sep 18. 2024

내 눈이 어떻게 됐나?

믿는 대로 보인다, 유유자적

"카페는 몇 분 거리야?"


점심을 다 먹을 때쯤이면 의례히 물어야 한다. 표면상 화장실 이슈라고는 하지만, 사실 안 물어봐주면 또 예의가 아니니까. 비밀 투어라지만 적당한 관심은 필수다.


"가까워. 10분도 안 걸려. 편안한 곳일 거 같아."

"어떻게 알아?"

"이름이 그런 뜻이야. 조용하고 편안하고 한가롭고. 막 그런 뜻 가진 사자성어."


순간 기억이 안 났다. 아. 음. 뭐더라? 기다려봐! 나는 나의 잠재의식을 믿어. 기다려봐!! 잠깐!! 나 알아!!!


밥을 다 먹고 일어나야 할 때쯤 불현듯 떠올랐다!


"아! 유유자적!"

"빙고!"


그렇게 우리는 갔다. 유유자적으로.


요즘 고바리(스타)는 외길을 따라 들어가다 보면 숲 속 깊은 곳에 있는 카페를 선호하는 듯하다. 이런 데를 어찌 알고 다들 오나.. 싶은 곳 말이다. 외길을 굽이굽이 들어간 곳에, 자그마한 건물이 있었다.


주차를 하고 들어가는데 보니, 정원이 있다.

"600평이래."

진짜? 사실 600평에 대한 감이 없기 때문에 잘 모르겠다. 그저 카페로 쓰는 건물과 집으로 쓰는 것처럼 보이는 건물, 그리고 그 사이에 큰 정원이 있다는 것 밖에. 날이 시원하면 정원에 앉아도 좋으련만. 내리쬐는 햇살로 이미 30도가 훌쩍 넘은 오후다.


겉에서 보기엔 현대식 건물이었는데, 실내로 들어오니 한옥 느낌이다. 빗살이 있는 문과 자그마한 툇마루도 있다. 믹스 앤 매치, 퓨전 스타일인가. 좋은데?


게다가 이 카페 주종목이 티다. 커피를 마시고 싶다? 오케이. 하지만 커피와 티를 함께 내린 드립 커피라는 메뉴도 있다. 이거 끌리는데? 디저트는 양갱과 정과. 금귤 정과를 한번 먹어보자!



고바리가 주문한 브라우니는 살짝 실망이지만, 뭐 어떤가! 창 밖 풍경이 이미 내 마음을 사로잡았는데. 그야말로 평화 그 자체인 이곳에 앉아 책을 꺼내 든다. 책 한 장, 커피 한 모금, 풍경 한번 쓱. 책 한 장, 정과 하나 입에 쏙 넣고, 다시 풍경 한번 쓱.


두어 시간, 각자의 힐링 타임을 가진 후, 금귤청 에이드를 주문한다. 시원함과 청량함으로 에너지가 충전된다.


"잘 쉬었다. 이제 갈까? 오늘의 목적지로?"


여행은 시작되었다. 잘 쉬는 것도 여행의 목적이므로.




이야기가 여기까지면 재미가 없지 않은가. 여느 때처럼, 블로그에 사진을 정리하고 글을 쓸 때였다. 장소를 첨부하려고 아무리 검색을 해도, 이상하다. 안 나온다. 뭐가 잘못된 거지? 아니, 내가 신용카드로 계산까지 했는데, 가게가 등록이 안 된 것도 아닐 테고. 뭐지? 왜 안 나오지? 그리고 알았다.


'유유자적'으로 알고 있었던 상호명은 <유유차적>이었다. 평화롭고 조용한 곳에서 차를 판매하는 곳이란 뜻으로 지으셨겠지. 나는 "유유자적"이라는 매력적인 한자성어에 꽂혀 그 공간 안에 있으면서, 사진을 그렇게 많이 찍었는데도, 장소 검색 직전까지 '유유자적'으로 알고 있었던 것이다.


사람의 눈과 뇌는 보고 싶은 대로 본다더니, 믿었던 나의 잠재의식한테 당해버렸다!


이전 04화 서울에서 경상도까지 야무진 당일치기 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