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dela Aug 25. 2024

동문의 밤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기, 늘솔학교에서는 동문회를 연다. 민아는 한 번씩 행사가 있어 지루할 틈 없는 늘솔학교라고 생각했다. 동문회는 동문의 밤이라고 불렀는데, 예전에 교사를 했던 분들을 초청하는 행사였다. 그래서 동문의 밤 행사를 준비할 때 할 일 중에 중요한 것은 예전에 교사를 했던 분들의 연락처를 보고 전화를 돌리는 것이었다.


연락처를 보니 꽤 예전 기수의 선생님들부터 연락이 닿는 분들의 연락처가 있었다. 늘솔학교 선배님들에게 연락을 하다니. 까마득한 예전 기수도 포함되어 있었다. 막상 연락을 한다고 생각하니 은근히 떨리는 일이었다. 한편으로는 늘솔학교가 이렇게 잘 지내고 있다고 잘 알려드리고 싶은 마음도 들었다.


선생님들은 연락처 리스트를 나누어서 연락 전하는 역할을 나누었다. 보통은 문자로 안부를 전하며 동문의 밤에 초대를 했다. 그런데 교사 회의를 할 때, 동문 연락처에는 오래된 번호가 많아서 현재도 사용하는 전화번호가 맞는지 불확실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참여율을 올리려면 전화번호 확인부터 필요했다. 그래서 올해는 교사들이 힘을 보태어 동문 연락처를 업데이트하기로 했다. 다음 기수의 선생님들을 위해서도 해 줄 수 있는 일 중 하나라는 데에 생각이 모였다.


결국 올해는 전화를 걸어 연락처가 맞는지 확인도 하면서 안내를 드린 후에 문자로 초대장을 보내드리기로 했다. 민아도 몇 분에게 연락하는 일을 담당하게 되었다. 몇 명 되지 않았지만 민아는 이런 전화가 처음이기도 하고 늘솔학교 소식을 잘 전해드리고 싶어서 긴장이 되었다. 어떻게 말을 할지 멘트를 몇 번이고 생각한 후에 전화를 걸었다.


“안녕하세요. 늘솔학교 교사를 하고 있는 박민아라고 합니다. 저희가 이번에 동문의 밤 행사를 해서 예전에 늘솔학교 활동을 하셨던 선생님들께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강재열 선생님 번호가 맞으실까요?”


민아는 정중하게 첫인사를 하면서 이 번호가 맞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곧 답이 돌아왔다. 나이가 지긋하게 느껴지는 인자한 목소리였다.


“네 맞아요. 지금 늘솔학교 선생님을 하고 있는가 봐요.”


“네 맞습니다! 연락처가 맞는지 확인도 드릴 겸 전화를 드렸어요. 일정은 문자로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그래요. 전화 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벌써 몇 십 년 전에 야학 활동을 했는데 그게 저는 아직까지 좋은 추억이 되거든요. 선생님도 지금 젊을 때 늘솔학교 활동 했던 추억들이 나중에까지 살아가면서 떠올리면 용기를 줄 거예요.”


선배님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주시기도 하고 현재 늘솔학교에 대해 물어보기도 하시며 격려를 해주셨다. 사실 민아는 행사 안내를 어떻게 잘 드려야 하는지 생각하면서 전화를 준비했다. 그런데 그게 다가 아니었다. 옛날 선배님의 격려를 받는 따뜻한 시간이었다. 늘솔학교에서 활동한 추억이 훗날까지 용기를 줄 거라는 선배님의 이야기도 마음 깊이 남았다. 지금도 어느 정도 실감하고 있는 부분이었는데 나중에 나이 들어서도 늘솔학교가 좋은 추억으로 남을 거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뭉클했다.

이전 05화 서로를 응원하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