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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쓰는 모든 말엔 의미가 있다

회사용 말버릇 탐구 - by 도푸지

by 주라기
롤라와 함께 주라기를 작업할 때면, 가끔 '나… 회사에서 일하는 건가?' 싶을 때가 있습니다. 롤라와 제 말투에 회사 커뮤니케이션의 흔적이 진하게 묻어났기 때문이죠.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현장의 잔해라고 생각하니 조금 애잔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자동응답기처럼 붙어버린 말투와 말버릇 덕분에 회사 생활을 헤쳐나갈 수 있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사랑한(아니, '사랑하게 된'이 더 적합한 표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회사용 화법과 문체를 소개합니다.



Part 1. 내가 가장 사랑한 말버릇 TOP3

이젠 자동응답기처럼 나오는 말버릇들



1. 넵! 확인했습니다 :)


이 글을 쓰는 지금도 궁금합니다. 저는 회사에서 '넵! 확인했습니다 :)'를 몇 번이나 썼을까요? 자매품인 '넵! 감사합니다' '확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를 포함하면 과장 조금 보태서 10만 번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만큼 회사에서 가장 많이 쓰는 말입니다. 지시나 요청사항을 확인했을 때 손가락은 이미 이 문장을 치고 있으니 말이죠. 문장 끝에는 항상 스마일 이모티콘을 붙여주는 건 또 어떻고요. 단순히 '넵', '확인했습니다'만 치기엔 무언가 딱딱하다고 느껴져 자주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2. '아', '흠…', '앗!' 3형제


회사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아', '흠...', '앗!' 3형제를 빼놓으면 섭섭합니다. 이 말버릇 3형제도 하루에 한 번은 꼭 쓰니까요. 보통 나의 잘못을 시인하거나, 상대방의 말을 부정/거절을 할 때 많이 3형제를 활용합니다. 어떻게 활용하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 '앗!'의 경우 내 잘못을 시인할 때 혹은 상대방의 말을 정정할 때 많이 활용합니다. 이를테면 '아... 네네 이건 저희가 착각했네요' , '아, ~~ 의미보다는 ~~ 의미였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앗!/엇!’도 마찬가지입니다. '앗! 착각했습니다' '앗! 이미 진행하셨을까요?'가 그 예입니다. 감탄사에서 약간의 다급함과 제 실수, 혹은 상대방의 실수가 느껴지지 않나요? 제 잘못을 시인하거나 상대방의 말을 부정하기 전에 '아', '앗!'과 같은 감탄사를 활용함으로써 조금 더 부드럽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범퍼 역할이랄까요? '흠...'의 경우 비슷하긴 하지만 좀 더 고민의 여지가 있을 때 활용하는데요. 어려운 일을 맞닥뜨렸을 때, 좀 더 방법을 찾아보겠다는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을 함께 찾는다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에게 힘이 되니까요 :)



3. 잠깐 통화 가능하실까요?


저희 회사의 기본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메신저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갑자기 전화를 걸면 상대방이 놀랄 수도 있고, 미팅 중일 경우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에 상대방이 통화가 가능한지 여부를 한 번 확인한 후 전화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제가 보통 전화를 걸 때는, 1) 주로 설명이 복잡한 내용을 전달할 때와 2) 상대방에게 아쉬운(?) 이야기를 전달해야 할 때입니다. 때로는 글보단 말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인데요. 말로 할 때 글보다 쉽게 풀어서 설명이 가능하기도 하고, 아쉬운 이야기를 해야 할 때면 미안함과 진심을 목소리 톤에도 담아내 상대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과 속도가 중시되는 직장생활에서 때로는 진심 어린 커뮤니케이션이 꼭 필요한데요. 이럴 때 좋은 수단이 바로 목소리를 통한 대화입니다. 그리고 '잠깐 통화 가능하실까요?'는 그 물꼬를 터주는 좋은 문구죠.



번외. 가장 많이 쓰는 이모지들


회사 생활의 희로애락이 담겨있는 자주/최근 사용한 이모지 모음이랄까요


문득, 제가 회사에서 자주 쓰는 이모지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해졌습니다. 제가 많이 사용하는 이모지에는 1) 웃으면서 우는 이모지(혹은 울음 이모지), 2) '넵'과 '충성' 이모지, 3) 체크표시와 핀 4) 따봉, 힘, 불, 최고! 등 상대를 격려하는 이모지가 많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완곡한 거절 혹은 어쩔 수 없음을 표현할 일이 있을 때 저는 습관적으로 문장의 말미에 웃으면서 우는 이모지를 많이 붙여 쓰고 있었습니다. 녹아내리는듯한 이모지도 덤이고요. 또한 확인했다는 걸 전달하고 싶을 땐 '넵', 그리고 친한 사이에는 '충성' 이모지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모지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단순히 글로는 전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선들을 표현할 수 있답니다. '따봉, 힘, 불, 최고!' 등 격려하는 이모지들도 상대방에게 글로 전하기는 애매한, 그렇지만 상대방을 향한 응원과 격려의 감정들을 전하고 싶을 때 애용하곤 합니다.


세 번째로 많이 활용하는 이모지는 '체크', '핀' 이모지입니다. 보통 공지문을 작성하거나, 한 번에 확인받을 게 많을 때, 혹은 가독성을 높여야 할 때 이 이모지를 사용하곤 합니다. 회사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가독성이 중요함을 여실히 보여주는 이모지입니다.




Part 2. 회사에서의 커뮤니케이션 Tip

어디서 배우진 않았지만 터득하게 된 경험 가득 꿀팁 대방출!



가독성을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글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경우, 가독성만큼 중요한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 번에 전달해야 할 정보가 많은 경우 가독성을 높이긴 쉽지 않죠. 그럴 때 가독성을 높여줄 수 있는 장치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첫 번째로 저는 '넘버링'을 많이 활용합니다. 보통 저는 직무 특성상 평가자/하이어링 매니저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기회가 많습니다. 평가자 혹은 하이어링 매니저들은 제게 채용 절차상 문제가 없는지, 면접 진행 방식 등을 문의합니다. 그럼 저는 문의사항에 대한 해결 방법을 쭉 안내드리죠. 이때 단순히 줄글로 늘여 쓰기보다는 전 넘버링을 많이 활용합니다. 예시를 함께 볼까요?


ex) 네 가능합니다. 그런 경우 아래와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를 한다 / 2. ~~를 한다


또한 상대방에게 한 번에 확인받고 싶은 정보가 많은 경우 넘버링이 아주 유용한데요. 특히 면접을 어레인지 해야 하는 경우가 바로 그렇습니다. 하나의 면접을 조율할 때 면접 일정, 소요 시간, 대면/화상여부 등 확인받을 게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우도 넘버링이 정말 좋은 커뮤니케이션 툴입니다.


ex) 아래 정보 공유해 주시면 면접 어레인지 하겠습니다 :)
1) 면접 가능 일정 (최대한 많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면접 소요 시간 3) 대면/화상면접 여부


만약 넘버링을 활용하지 않았더라면 두 문장이 대여섯 문장으로 늘어났을 것이고, 상대방도 어떤 것에 주목해야 하는지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워집니다. 커뮤니케이션 리소스가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이럴 때 숫자를 활용한다면 확인해야 할 정보가 직관적으로 명시돼 가독성도 높아지고, 리소스도 줄어들게 된답니다.



상대방의 부담을 덜어주는 커뮤니케이션


두 번째로 저는 상대방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합니다. 예를 들어 팀장님(리드)께 결재를 요청할 때, "00 기안 올렸습니다. 결재 부탁드립니다"라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00 기안 올려두었습니다. 편하실 때 확인 후 결재를 부탁드립니다!"라고 하며 상대방에게 촉박함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지요. 또 기안만 대뜸 올리기보다는 기안 전 해당 기안문이 어떤 내용인지 가볍게 노티를 드리곤 합니다. 사전에 구두 혹은 메신저로 미리 해당 건에 대해 설명 드려놓으면 더 스무스한 결재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후후). 단순히 빠른 결재를 위해서라기보다는, 업무 공유 차원에서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두 혹은 메신저로 기안 건에 대한 공유가 되어야 팀장님도 맥락을 이해하고 결재를 해주실 수 있으니 말입니다. 갑자기 올리는 결재 혹은 공유 없는 결재는 최대한 지양하려 합니다.


또한 저는 어떤 것을 요청할 때도 ‘요청드립니다’라는 워딩보다는 ‘부탁드립니다’ 혹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로 완곡하게 표현하곤 합니다. 신입의 특성일 수도 있겠지만, 제가 커뮤니케이션하는 보통의 하이어링 매니저들은 리드급이거나, 최소한 저보단 경력도 연차도 높은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요청’이라는 워딩이 살짝 시키는 듯한(?) 느낌을 줄 때가 있어서, '부탁' 혹은 '~해주시면 감사하겠다'라는 표현을 활용해 일에 대한 권한이 상대방에게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상대방에게 시키는 듯한 부담은 줄이면서, 명확하게 요청할 수 있는 마법의 워딩이라 자주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정리해 보니 회사에서의 말 한마디 마디, 글 한 줄 한 줄 의도되지 않은 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상대방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등... 그리고 그것이 익숙해지다 보니 말버릇처럼 굳어진 것이겠지요. 다만 너무나 많이 사용하다 보니 그 의도는 잊은 채 표현들만 기계처럼 활용하고 있는 건 아닌가 싶은데요.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진심이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대다수의 표현들은 결국 상대에 대한 배려에서 기인했다는 걸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 Editor_도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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