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별 Jul 20. 2023

몽골 13~ 노래하는 모래사막 홍고르 엘스

드뎌 고비사막에 가 보다

욜린암에서 홍고르 엘스는 지도상으론 멀지 않다.


그러나 비포장길 200킬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듯이 시속 몇 킬로로 빨리 갈 수 있는 길이 아니다. 거의 4시간이 더 걸리는 오프로드다. 차는 잠시도 멈추지 않고 울퉁불퉁한 길을 덜컹거리며 간다. 네비도 없이 랜드마크 건물 하나도 없는 황량한 사막길을 그냥 앞서간 자동차의 희미한 바퀴 흔적만 보고 찾아가는 게 신기할 뿐이었다.


가이드와 운전기사의 주고받는 말,

맞냐??... 응 맞는 거 같아~


이런 말을 들으며 우리 일행은 그저 그들의 길 찾는 동물적 감각에만 맡기고 잘 가길 바랄 뿐이었다.

그런데 목적지에 가까워질 무렵 갑자기 또 차강소브라가 때처럼 모래 돌풍이 몰아쳤다. 이런 장면은 길이 없는 길을 찾아가는 우리에게 더욱더 비현실적으로 다가와 나는 이건 또 무슨 영화의 한 장면인가 하며 스스로 되묻고 있었다.

고비란 몽골어로 ‘풀이 잘 자라지 않는 거친 땅’이란 뜻으로 이 거친 땅은 아시아에서 가장 큰 사막이다. 어쨌든 그 모래 바람을 뚫고 무사히 게르촌까지 도착했고 비까지 내리니 나는 대충 짐을 던져 놓고 곧바로 곯아떨어졌다. 한참을 자고 나니 가이드가 일몰도 볼 겸 이제 지금 쯤 나가 보자며 나섰다.


고비사막 대부분의 지역은 암석사막을 이루어 모래사막으로 된 지역은 비교적 적고, 또 일반적으로 고비사막이라 부르는 큰 지역범위 안에는 넓은 초원지대가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멀리 사막의 붉은 모래 능선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런데 그 앞에는 초지가 있고 그 사막 너머에는 바위산 같은 것이 보인다. 결국 이곳 홍그르 엘스에는 초원과 붉은 모래 언덕과 바위산이 다 함께 같이 있다.


신발과 양말을 벗어두고 가이드 아무라가 앞장서서 가는데 나도 같이 허겁지겁 따라가다 능선을 마주하니 모래 언덕이 정말 breathtaking 숨 막히는 아름다움이다. 

어차피 모래는~바람과~시간~이 만들어낸 작품이 아니던가.  모래결이 정말 무슨 물결처럼 펼쳐져 있는데 섬세하고 부드럽기 그지없다. 

그 균일한 무늬가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자연에 매혹된다는 말은 이런 걸 두고 하는 가 보다 했다. 
움푹 파인 곳과 다시 솟아 오른 곡선의 구릉을 보면 마치 성숙한 여인의 몸매를 떠올리고 그 표면 또한 여인의 살결처럼 보드랍고 매끄럽게만 느껴진다.






정말 여신(여행의 신)이 끝까지 우리 편이었다. 도착해서 한숨 자는 동안 비는 내려주었고 저녁 무렵 홍그르엘스에 갔을 때는 비 온 후라 모래에 발이 푹푹 빠지지 않아 걷기가 정말 수월했다. 게다가 시원하고 먼지가 없어 더욱 좋았다. 먼저 다녀온 사람들 말로 보통 모래가 허벅지까지 빠진다고도 했는데 정말 그랬다면  처음에는 두 발로 오르다가 마지막엔 손발 다 사용 즉 사족으로 오른다는 사막을 나는 사구 끝까지 올라가지도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한낮의 열사에 쫓기며 빨리 오르려 했다면 지레 포기하고 안 올라가고 말았을 것이다.

오면서 불어닥쳤던 모래바람체험이 있었지만 다행히 그건 길 위에서였고 사막을 오르기엔 가장 최적의 날씨였으니 정말 '여신'이 준 행운이었다.


이곳에 오면 보고 느껴야 할 삼색이 있다 했는데 그건 사막 바로 앞의 강의 푸른색과 사막 뒤의 검은 산, 그리고 붉은 모래 색갈이다. 사막 바로 앞에 강이 흐르는 것도 신기했지만 뒷 배경의 검은 산은 이튿날 아침 혼자 산책하며 멀리서 가까이서 다시 보니 더욱 멋졌다. 그리고 모래색갈이 원래 황토색인데 우리가 갔을 즈음에 석양이 질 무렵이어서 더 붉게 보였기에 정말 고비에서 블루와 블랙 브라운 삼색을 다 즐긴 것 같았다.


일행들과 함께 나는 홍그르엘스의 높이 124미터 제일 높은 곳까지 천천히 오르면서 바람과 자연의 신이 조각한 예술품들을 하나하나 감상했다. 고요한 이 능선을 걷다 보면 바람에 모래가 깎여 나가는 소리가 웅웅대며 들린다고도 하는데 그래서 이곳이 ‘노래하는 모래사막’으로도 불린다.

홍그르엘스의 이름이 유래된 홍고르강은 초지를 가로질러 흐르는데 바로 곁에 사막이 있음에도 제법 강폭도 있고 수량도 많았다. 이런 곳에 거대한 모래언덕, 사구가 만들어진 원인은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바람이 불어와 모래를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에게 반갑지 않은 말 '황사'도 바로 이 고비 사막의 바람 때문이었던 것이다.


발아래로 모래가 사각사각 그러나 깊이 빠지지도 않게 마치 물 위를 걷듯 ㅋㅋ

아직도 몽골의 여행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것을 이 주유소를 보고 알았다. 고비를 가다 기름 계산을 하니 넣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판단해서 들린 주유소는 닫혀있고 주인은 엄청 먼 곳에 있었다. 제법 큰 도시인데도 주유소 다운 주유소가 없는 것이 인구 대비 땅이 넓은 몽골의 현실이었다. 결국 기다리다 지쳐 가이드가 다시 전화하니 주인이 병원 들러서 언제 올지도 모른다는 말에 우린 주유를 못하고 떠났고 혹시나 가다가 사막 한가운데서 차가 퍼지거나 길을 잘못 들어 기름이 부족하면 어쩌나 하는 염려를 안고 출발했어야 했다. 다행히 아무 일도 없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었지만. 파란점퍼 가이드 아무라가 주인이랑 전화하며 재촉하느라 바빴다.

기다림에 익숙한 지 주유소 주인이 오기만을 마냥 기다리는 손님들

듬성듬성 풀이 나 있는 고비사막 가는 길

뚜렷하게 도로가 없는 이런 비포장길을 희미한 바퀴자국을 따라서 4시간을 갔다

앞서 달려간 바퀴 흔적이 있는 곳이 길이다 ㅎㅎ 그러나 바람이 불어오면 이 자국들은 사라질 수도 있다 


휴게소가 따로 없으니 내려서 초원의 화장실에 볼일 보고 쉬면 휴게소다.


피로회복제 박카스~몽골사람들도 좋아하는지 많이 눈에 띄었다

홍그르엘스 숙소는 지붕이 둥근 전통 게르가 아니라 이런 방갈로식 게르였다.

홍그르 강 너머 모래언덕 사구가 보인다

홍그르 강과 모래언덕 사구

사막이 초지와 함께 있는 풍경

바람이 불어와 쌓은 모래언덕과 바로 옆의 초지, 그리고 강이 다 함께 있으니 신기했다

이~~모래결~~이라고 해야 하나~~ 바람이 빚어 낳은 작품 진정 예술작이다

 나 혼자 발자국을 내며 걸어본다, 아무도 밟지 않은 곳,  내 눈앞에 발자국이 없는 곳을 걸어보다니!! 기분이 최고였다 ㅎㅎ

정말 멋진 경험이었다. 사막에 맨 먼저 발자국을 내 보는 것~!



비 온 뒤라 다행히 모래가 푹푹 빠지지 않아 좋았다


저 멀리 능선 위로 걸어가는 사람들이 보인다

모래 융단 위에 누워 파란 하늘 보기

모래가 만든 순간 예술들~!


사방이 깜깜한 밤이다~ 유성인지가 찍히고 멀리는 게르의 불빛인 듯


어디 서나 젤 먼저 보이는 북두칠성은 늘 마음의 고향 같다


푸르공도 보이는 방갈로식 게르촌 입구

이튿날 아침 산책하며 멀리서 찍은 홍그르엘스

 덤불 나무 같은 사막의 강인한 생명들

 이튿날 아침 산책하면서 찍어보니 모래 사구 뒤 검은 바위 산이 웅장하니 더 잘 보인다

이전 24화 몽골 12~ 한여름에 얼음계곡 욜린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