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afewriter Jun 26. 2023

산미파입니다.

 나는 커피를 비교적 늦게 마시기 시작한 편이다. 고등학교 시절에 카페인의 힘을 빌려 밤새 공부해본 적이 없어서 그럴지도.. 대학생이 되어서도 교내 카페에 갈 일이 있으면 나는 달달한 복숭아 아이스티를 주문하곤 했다. 단짝 친구중에 나와 비슷한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는 항상 녹차라떼, 아이스 초코 같은 걸 마셨고 우리를 제외한 모든 동기들이 아메리카노를 마셨다. 가끔 친구들한테 커피를 도대체 무슨 맛으로 먹냐며 한 모금 빼앗아 먹어보곤 했는데 너무 쓰고 맛이 없어서 얼굴을 잔뜩 찌푸렸던 기억이 난다. 매일 마시는 것이 이해 불가능한 맛이었다. 


 졸업 이후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 쯤 점심 이후 필수였던 커피타임. 나도 선배들을 따라다니다 보니 묻지도 않고 사주신 커피를 결국 마셔보게 됐다. 여전히 썼지만 입가심이 되는 듯 했고 졸음이 가시길래 커피를 왜 마시는지 슬슬 납득하게 됐다. 스타벅스 매장이 본격적으로 늘어나던 때였다. 하지만 나를 포함한 웬만한 사람들이 가는 접근성 좋은 스타벅스 같은 카페에는 원두의 맛에 대한 선택지가 없었다. 커피는 그냥 원래 다 이런 맛인가 보다 하고 마실 뿐이었다. 거의 모든 카페의 커피 맛이 비슷했다. 원두를 로스팅 할 때, 많이 볶아주는 것을 강배전이라고 하는데 원두의 색깔도 더 다크해지고 탄 맛이 강해진다. 그리고 우리는 이 탄맛을 고소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스타벅스 커피가 바로 강배전 커피였고 이 구수한 맛이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커피의 절대적인 표준이었다.


 내가 산미있는 커피를 처음 접했던 시기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이젠 거의 스타벅스급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프릳츠'가 공덕에 처음 문을 연 때였다. 귀여운 물개 마스코트를 내세워 근사한 도심 속 한옥 카페를 열었던 프릳츠는 빵맛도 좋고 커피맛도 너무 새로워서 마음에 쏙 들었다. 집에서 1시간 거리인데도 뺀질나게 드나들었다. 고소한 커피만 접하다가 처음으로 다른 맛이 나는 커피를 마시니 너무 신기했다. 어떻게 이런 맛이 나는 커피가 다 있지? 뭔가를 더 추가한건가? 


 지금 생각하면 참 바보같은 추측이지만 그만큼 커피에 문외한이었다. 하지만 그 무렵부터 점점 산미있는 원두에 관심이 생겼고 그런 맛의 커피를 파는 카페를 찾아다니기 시작했다. 그 때는 그런 카페가 매우 드물었지만 고소와 산미의 2가지 맛 선택지 정도는 가지고 있는 카페들이 늘어났고 점점 더 다양한 맛의 원두를 취급하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 카페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아직도 수많은 원두 종류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한다. 하지만 적어도 산미있는 원두를 선택하려면 에티오피아,코스타리카 쪽에서 생산된 원두를 골라야한다는 것은 알고있다. 특히 내 취향인 곳은 에티오피아의 예가체프, 파나마의 게이샤. 최근에는 내츄럴과 워시드 원두의 차이를 알게 됐지만 블라인드로 마신다면 구분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다. 그래도 이 정도라도 알고 마시는 것은 많은 차이를 가져왔다.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을 만나면 무척 반갑다. 그만큼 산미를 즐기고 사랑하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이다. 고소한 맛을 선호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 왜 그런가에 대해 진지하게 궁금했던 적이 있다. 가장 신빙성 있는 추론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옛날부터 가마솥에 밥을 지어먹고 남은 누룽지나 숭늉을 디저트처럼 먹었던 것을 증거로 누룽지의 탄 맛, 고소한 맛에 훨씬 익숙하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제시했다. 그럼 나는 어려서부터 신맛 나는 과일들을 좋아해서 산미를 좋아하게 된 것일까? 생각해보면 와인도 산미가 풍부하고 강한 쇼비뇽블랑을 가장 좋아한다. 거 참 취향 뚜렷한 사람일세. 

이전 07화 여자 셋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