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리움 Mar 14. 2024

마음일기- 나를 만나다 8

#2. 나 살펴보기- 말말말Ⅰ

말말말 Ⅰ

 내가 자주 하는 말을 생각하여 써 보세요. 


말말말 Ⅰ


 내가 자주 하는 말은 어떤 것이 있나요? 나의 말투, 어조, 그리고 내용. 

 가끔 주위 사람들이 내 말투를 따라 하거나 ‘그런 말 그만해요’라고 하거나, ‘참 당신은 그런 말을 자주 하는 것 같아요.’라고 피드백 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말’에는 그 사람의 평소 생각이 잘 드러납니다. 무의식이 드러나기도 하고요. 평소의 가치관, 평소의 습관, 평소의 느낌 등 은근하게 그 사람을 나타내곤 합니다. 그래서 가끔은 무섭기도 합니다. 요즘 내 입에 자주 달고 사는 말이 부정적이라면 말이에요.


어떠세요? 지금 현재, 당신은 어떤 말을 자주 하고 살고 있나요? 내 입에 자주 따라다니는 말은 무엇인가요? 그것을 적어 본 느낌은 어떠세요?


나는 어떤 말을 자주 하는 사람이 되고 싶나요? 어떤 말과 생각이 따라다니는 사람이 되고 싶으세요? 지금, 바로 이 순간부터 해 보세요. 그 말을 자주 내뱉을 수 있도록 연습해 보세요. 


내 말이 나의 인생을 나타낸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말을 통해 내 생각을, 가치관을, 삶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놀라운 힘이 있다는 것을 경험해 보세요. 지금 당장요! 



[마음일기-나를 만나다시리즈는 출간 예정인 글에서 발췌편집하였습니다 2 발행합니다

 다른 곳에서 활용하고 싶으시다면댓글을 남겨주시고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저작권을 소중히 해주세요^^ 
 

이전 07화 마음일기- 나를 만나다 7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