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latONG Jul 05. 2024

5. 시소

함부로 소울메이트

10년 동안 살던 동네 놀이터에서 시소가 사라졌다.

어떤 아이가 놀다가 떨어져 다친 이후 결국 철거를 한 모양이다.


나도 친구랑 시소를 타다 크게 다친 적이 있다.

내가 20살 때 일이다.


그 친구를 처음 만난 건 고등학교 1학년 때이다. 그 친구랑 친해지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모두가 그 친구를 좋아했기 때문이다. 내숭이 없고 농담을 잘하며 친구들을 편하게 해주는 엄청난 능력이 있는 친구였다.

성격도 호방했다. 특히 얼굴을 망가뜨리며 웃긴 표정을 지었던 그 아이가 난 너무 좋았다.

그리고 그 친구가 마냥 외향적인 친구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우리는 비공식 절친이 되었다.

무리에서 절친이 생기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눈치를 보는 아이들이었다.


뭐든 몰래몰래 나눴다.


반에서 뜻하지 않은 주목받는 행동을 하고 부끄러워하며 내 뒤에 숨었다.

하기 싫은 일을 떠맡고 사실 하기 싫었다고 뒤에서 나에게 털어놓았다.

따로 하교하는 척하고 중간에서 슬쩍 만나 영화를 보러 가곤 했다.


잘 웃고, 또 잘 울고, 말도 잘하고, 위로도 잘하고 무엇보다 욕도 잘하던 시원시원한 네가 난 참 좋았다.


난 너무 좋다 못해 친구 그 이상의 형용할 무슨 단어가 필요했다.


그렇게 우린 소울메이트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건 나만의 소울메이트였다.


그 친구가 전학을 간 후, 우리는 연락과 만남이 줄어들었다. 그래도 끊임없이 우린 서로의 안부를 묻고 마침내 성인이 되었다. 나는 그 친구와 함께 알바도 하고 좋아했던 영화도 만나서 마음껏 보았다.


그리고 어느새 뚝.


점차도 아니고 어느새 뚝. 우리는 끊어졌다.


난 당연히 부재를 느끼고 간간히 연락을 이어갔다.

보고 싶다, 언제 한 번 보자.라는 말은 이미 지겹도록 들은 상태다.


그렇게 지쳐서 놓은 지 1년째 되는 날, 새해 인사가 왔다.


나는 반가웠지만 그 인사를 끝끝내 확인하지 않았다.

또 상처받기 싫은 마음에.

내 인생 첫 손절이었다.

너무 큰 마음을 주어서 내가 허우적대다가 잠긴 꼴이다.


난 시간이 오래 지난 지금도 늘 경각심을 갖는다. 내가 너무 애정하는 상대에게 마음을 100으로 줄까 봐.

어쩌면 나의 소울메이트는 이런 내가 어느 새부터 부담스러웠을지도 모르겠다.


어렸던 스무 살의 나는 그 아이가 미웠고, 우리의 추억을 잃어 슬펐고, 마음을 다 내어주고 남은 게 없던 내 자신이 불쌍했다.


그러나 지금은…


그때 그 친구도 다쳤었는지 궁금하다.

시소에서 덜컥 내린 나로 인해, 너도 아팠는지.

그 시소를 내리기 전, 살이 쓸려도 참고 있었던 그때의 나보다.


그래도 너라는 아이를 알게 된 것에 후회는 없다.

덕분에 거리 두기를 확실히 배웠거든.


이전 04화 4. 우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