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nerplate Jul 03. 2024

모든 것은 인연이다

노트북을 옮기다 우다닥 컵이 떨어졌다. 보들한 러그 위에 떨어져 깨지진 않았겠구나 싶었는데 아뿔싸. 희한하리만치 렌틸콩 하나만한 크기로 살집이 떨어져 나갔다. 내 마음에 쏙 드는 내 취향의 도자기 컵이기도 했고 딱 하나 남긴 유일한 컵이었기 때문이다. 


꺄아악. 이미 벌어진 일. 그럼에도 꿋꿋하게 사용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설거지를 마쳤다. 사유는 어김없이 자동적으로 시작되었는데, 애지중지 했던 마음이 곧 집착이었음을 깨달았다. 집착하니 이렇게 더 달아나버리는구나. 아직 온라인에 재고가 남아있어 하나를 구비할까 했지만 이내 멈추었다. 


이유는, 살짝 살집이 나간 것이나, 금이 간 것이나, 멀쩡한 것이나 사실 다 하나 아니던가. 본질이 같은데 깨지기 전이나 후나 컵 너는 문제가 없다. 문제는 나에게 있었다. 내 마음이 변한 것이다. 


내 식기 중 컵이란 이것이 유일하다. 이 컵을 인연이 다할 때까지 잘 사용하기로 한다. 내가 선택했고 이 컵이 날 선택했고 서로가 서로를 당겼기 때문에 네가 나에게로 왔고 나도 너에게로 간 것 아니겠니? 살짝 깨졌다고 그 모양이 변했다고 나와의 인연을 이토록 쉬이 보낼 순 없지 않은가. 이토록 쉬이 이별할 수 없지 않은가. 


컵 하나에도 단상이 인다.


나와의 관계도, 가족과의 관계도, 인간관계도 모든 건 인연의 작용이다. 연애할 때, 상대의 단점보단 장점을 더 크게 봐 줄 수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수많은 장점 중에 단점이 하나 있다고해서 상대에 대한 마음이 식지 않는 것처럼, 그 단점도 다른 사람에겐 단점이 아닐 수 있는 것처럼, 우리는 살면서 너무 복잡하고 많은 생각들로 개념화하고 이분화하고 지레짐작 판단해 나 자신과는 물론 타인과의 관계를 무너뜨리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보야아 한다.  


생각은 내가 아니란 걸. 알아차리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 어릴 적부터 궁금했다. 나는 나를 볼 수 없는데, 내가 볼 수 있는 건 거울에 비춰진 모습인데, 그게 진짜 나일까.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보는 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거울 속에 비친 모습과 같은 걸까. 


눈은 눈을 볼 수 없지 않은가. 직관적으로 떠오르는 것들에 질문하고 답하다 보면 조금씩 선명해진다. 어느 순간 물리가 트이는 것처럼. 


공원을 지나오며 어김없이 자주 앉는 자리에 앉았다. 십 오분여 내면 어딘가의 심연으로 여행을 떠난 여행자가 됐다. 내가 종종 앉아 명상을 하곤 하는 그 자리는, 큰 나무들로 둘러싸여 있다. 쩌렁쩌렁한 매미소리와 그린그린한 나뭇잎들, 바람에 흩날려 바닥에 흐트러진 나뭇잎들, 파스텔톤의 하늘이 나를 꼭 안아준다. 그 사이 벌레가 내 발목을 문 모양이다. 긁적대며 그래, 너도 너의 역할을 다하고 있구나.한다. 15분 동안은 흘러가는 시간이 아니었다. 지금 이 순간이라는, 현재라는 공간에서 나와 자연, 우주 만물 모두가 하나로 존재하는 생명력 그 자체였다. 


모든 것은 인연이다. 모든 것은 그 자체로 빛나고 있다.              

이전 03화 감동하고 감탄하는 삶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