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콤한인생 Jun 02. 2023

수입대체 효과는 선택의 문제

이유가 있어서 선정되었습니다. Part 3.

결국 선택에 달린 문제다. 부지런히 수입대체 효과를 연계하여 우리 과제를 빛나게 할 것인지, 수많은 과제들 속에 묻혀 결코 드러나지 않게 그냥 둘 것인지.


"수입대체 효과"를 다른 말로 바꾸면 "국산화"라고 표현할 수 있다.


"03. 융합은 당연한 특성"에서 소개했던 환경부 과제를 기억하는가? "고순도 공업용수 생산 통합 운영 디지털 플랫폼 국산화 기술개발". 복잡한 과제명은 다 버리고 이 키워드만 확인하자. "국산화". 무려 86점의 높은 점수를 획득하고 선정된 이 과제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키워드는 바로 "국산화"였다.


"수출은요? 수출도 우리가 달성해야 할 매우 중요한 지표가 아니었나요?" 국가연구개발사업에서 수출 성과는 매출이나 고용과 함께 손에 손을 맞잡고 달성해야 하는 상용화 삼총사라고 생각해도 좋다. 이러한 상용화 실적도 기술, 경제,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는 기여할 수 있겠지만 엄청난 파급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하지만 "국산화"라면 분위기가 달라진다. 지금까지 수입에 의존하던 어떠한 영역을 우리가 직접 만든 제품과 서비스로 대체한다면 기술, 경제, 사회적 파급효과가 엄청날 것이다. 우리나라는 자원이 부족하여 원자재의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고 무역수지에 민감하다. 정부에서 수입대체와 국산화를 강조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상용화 삼총사가 우리 기업의 성장 관점의 지표라면 국산화는 기술, 경제, 사회적 성장 관점의 지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우리는 소고기 회사의 CEO가 되어 보기로 하자. 소고기를 판매하다 보니 문제가 발생했다. A등급 평가를 받은 등심의 오른쪽 부위를 구입한 고객은 매우 만족한 반면, 왼쪽 부위를 구입한 고객은 질기고 맛이 없다며 클레임을 걸어오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다. 같은 등급 평가를 받은 등심의 부위별 품질이 제각각이었던 것.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소고기를 얇게 슬라이스 친 후 컨베이어 벨트 위에 올려놓고, 이를 촬영하여 마블링 정도와 선홍도 등을 분석해서 자동으로 등급을 부여하는 연구개발을 수행하기로 했다. 판매 부위별로 정확하게 등급을 부여한다면 소비자의 불만도 사라질 것이다.

소고기를 놓고 고민하는 여인

뻔한 질문 하나. 이 과제는 수입대체를 위한 연구개발일까? 

품질 좋은 소고기

소고기는 우리나라에서만 생산하는 게 아니다. 우리나라는 미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다양한 나라에서 소고기를 수입하고 있고, 국내에서 생산하보다 해외에서 수입되는 소고기가 2배 정도 다. ('21년 기준) 지금쯤 연구개발이 수입대체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렸기를. 


우리의 연구개발을 통해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회복하여 수입육의 소비를 한우로 대체한다는 야심 찬 계획을 정량적으로 제시한다면, 이 과제가 수입대체를 위한 연구개발이 아니라고 그 누가 주장할 수 있을까? 이러한 논리에 대한 근거로써, 소비자들이 한우 등급에 대한 불만으로 인해 수입육을 선호한다는 Focus Group Interview1) 나 정량적 서베이(Survey) 결과를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준비할 자료는 수입육과 한우의 소비 추이를 정량적으로 제시하는 통계와 한우 등급에 불만을 가진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면 족하다. 이는 우리의 연구개발이 확실하게 수입대체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음을 설득하는 합리적 근거가 되어줄 것이다.


물론 해외에는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없는 기술이나 소재를 개발한다면 의심할 여지없이 수입대체 또는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로 인정받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연구개발을 만나는 행운이 우리에게 따라주지 않는다면 수입대체나 국산화라는 황금 키워드를 포기해야 할까? 조금만 고민한다면 수입대체나 국산화라는 키워드와 우리의 연구개발을 연계할 수 있다는 것을 이번 챕터의 소고기 사례로 인식하시기를. 여기서 뻔한 질문 하나 더.


우리의 연구개발이 수입대체 또는 국산화에 적합하지 않은 것일까? 우리의 과제와 수입대체 또는 국산화와의 연결고리를 발견하지 못하는 것일까?


우수한 평가를 받고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선정되는 과제들의 세 번째 특성.


글로벌 시장을 분석하고 우리의 연구개발과 연계하여 수입을 대체하거나 국산화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음을 증명한다.




1) FGI (Focus Group Interview) : 소규모 고객집단을 모집해서 그들의 마음을 확인하는 인터뷰 기법

이전 03화 융합은 당연한 특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