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메리 Dec 08. 2023

한쪽소설-짜증나는 상사 대처하기

내 소망을 담은 이야기

오늘 아침 회의에서도 화가 나는 일이 여러 번 있었다. 센터장이 문제였다. 술은 입에도 안 대고 탁구는 엄청 잘 치면서 배는 임산부보다 더 산처럼 불룩하게 튀어나온 센터장이 뜬금없이 말했다.


"내가 요 며칠 계속 보니까 팀장님들 인수인계가 잘 안 되고 있는 거 같은데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제대로 안 하고 계시는 거 맞죠? 제대로 안 하고 계시죠?"

한없이 가볍고 얇은 목소리에 어울리는 말투로 실실 웃으면서 말하는 게 28명을 이끄는 리더의 위엄이라고는 하나도 찾아볼 수 없었다. 욱하며 한마디 치받고 싶은 나의 마음과 달리 노련한 팀장은 다르게 대처했다. 직장생활 30년 차쯤 되면 그렇게 되는 건지, 팀장보다 한참 어리고 현장 경력은 전혀 없어 아는 게 쥐뿔도 없는 센터장의 도발 따위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듯 유연하게 대응했다.


"필요한 대로 잘하고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글쎄요. 내가 볼 땐 잘 안 되는 거 같던데요. 어쨌든 앞으로 좀 더 지켜보다가 그래도 잘 안 되는 거 같으면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실실 웃으면서 말하는 센터장 얼굴에 주먹을 콱 쌔려 박아 넣고 싶었지만, 팀장님이 그저 그러려니 넘기고 있고 다른 팀원들도 동태눈을 한 채 회의가 끝나기만 기다리고 있어 꾹꾹 참고 또 참았다. 센터장은 계속 시비를 걸고 또 걸었지만 팀장은 그저 허허 웃어넘길 뿐이었고, 나는 속으로 참고 또 참으며 휴대폰 녹음 어플이 잘 되는지만 쳐다보고 있었다. 이걸 언제 어떻게 써먹을지를 궁리하며 저 놈을 꼭 망쳐놓고 말리라고 속으로 복수를 다짐하며 머리를 굴렸다.


그럼에도 회의가 무사히 끝났고, 오늘도 잘 참았다며 스스로 대견해하며 얼른 내 자리로 갔다. 내 자리에서 혼자 녹음이 잘 됐는지를 확인하고 그간 증거 수집을 해놓은 폴더에 파일을 옮겼다. '2023.09.25.금.주간회의'라고 제목을 달고 요약을 하고 있는데 누가 내 어깨를 툭 쳤다. 거기에 너무 집중했던 나는 소스라치게 놀라며 "꺄악!" 소리를 지르며 벌떡 일어났다. 그 바람에 내 머리와 그 사람의 턱이 부딪혔다. 요란한 소리가 연달아 들리자 모두의 시선이 이쪽에 집중되었다.


센터장이었다. 센터장의 턱이 나의 단단한 머리에 부딪혀 박살이 났다. 당장 내 머리도 아팠지만 센터장은 더 아파했다. 턱을 벌리지 못해 소리조차 지르지 못했다. 나는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고개를 숙인 채 서 있었다. 고개를 들 수 없었다. 나와 부딪힌 인간이 센터장이란 걸 안 순간부터 내 머리의 통증은 사라졌고 얼굴에 미소가 피어났기 때문이다. 너무 기분이 좋아 웃음까지 새어 나올까 봐 입을 틀어막았다. 겉으로는 걱정하는 것처럼 보이게.


죄송하다는 말도 겨우 쥐어짜 내 기어가는 목소리가 나왔는데, 다행히 사람들에게는 그게 더 진실성 있어 보인 듯했다. 아무 말도 못 하고 아파하는 센터장을 아부 잘하는 행정팀장이 데리고 나갔다. 당장 병원에 가자며 법석이었다. 센터장이 나가자 사무실 직원들은 서로 눈치를 보다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시원하게 웃음을 터트렸다.


어쨌든 속은 시원해졌다.

이전 18화 한쪽소설-진짜 모녀가 되는 법 4(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