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다움 Mar 20. 2024

등 펴세요, 살 빠진대요.

딱 삼일을 쉬었다. 


자고 일어났는데 고개가 안 돌아간다. 괜찮아지겠지 싶어 스트레칭을 해보는데 아프다. 고개를 돌릴 일이 그렇게 많은지 몰랐다. 돌릴 때마다 몸에 힘이 들어가니 다른 부위에도 무리가 갔나 보다. 왼쪽 허리까지 아파와 결국 한의원에 갔다. 숨 쉬듯 해오던 스트레칭을 못하니 찌뿌둥하다. 드디어 삼일 째, 목이 돌아간다. 매일 아침, 십수 년을 해오던 스트레칭인데 고 며칠 쉬었다고 어깨는 새우처럼 말려있고 다리는 퉁퉁 부어있고 골반은 틀어져 있다. 이렇게 몸은 빨리 돌아간다. 폼롤러로 등을 펴주니 이렇게 시원할 수가 없다.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종아리까지, 너무 개운하다. 



'내 몸 사용 설명서'와 '나는 몸신이다'의 애청자이자 우리 집 비공식 주치의인 엄마 덕분에 오래전부터 자세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왔다. 다리 꼬기와 턱 괴기는 우리 집 대표 금지 자세였고 엄마가 발견하는 즉시, 다리를 풀고 턱에서 손을 떼야 한다.  


 

출산 후 모유 수유를 꽤 오랫동안 했었다. 꼬물꼬물 우유를 먹는 아가의 모습은 정말이지 너무나 귀엽고 사랑스러워 처음 느껴보는 색다른 행복이었지만 그 사이 내 어깨는 새우처럼 말려 가고 있었다. 골반도 틀어졌고 자세는 나빠졌고 온몸이 불균형해지고 있었다. 요가와 스트레칭을 다시 해야 했다.  






자세가 안 좋은 사람들은 대부분 근력이 약하다. 다이어트나 체중 유지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도 근육은 필수 요소이다. 연금보다 '근육'이라는 말은 이제 유행어가 아니다. 사실이다. 노년기의 '근육'의 가치를 환산하면 1kg당 400만 원이며, 근력이 떨어지면 자연스레 외부 활동과 사회적 교류가 줄어들면서 우울증 및 인지 기능 저하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이러니 우리는 한 살이라고 젊을 때, 필사적으로 빠져나가는 근육을 지켜내야 한다. 



이처럼 비싸고 중요한 근육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지켜낼 수 있다. 우리 몸은 촘촘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기에 바른 자세만으로 다이어트 효과와 맑은 정신, 숨어있는 1cm의 키까지 얻을 수 있는 반면, 잘못된 자세는 디스크는 물론이거니와 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 두통, 변비 등 생활의 질을 무지하게 떨어뜨리는 갖가지 질병들을 불러온다. 자세는 또한 바른 호흡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제대로 된 호흡은 감정 조절, 집중력, 면역력 회복과 함께 살까지 빠지게 해 준다. 어떻게 걷고 앉고 움직이고 숨 쉬는지에 따라 우리 몸이 소비하는 열량이 달라진다고 하니 지금부터 당장 나쁜 자세를 고쳐 똑바로 서고 제대로 앉자.





 

나쁜 자세가 몸에 배면 코어 근력이 상실되고
거북목, 척추측만증은 물론 군살이 덕지덕지 붙게 됩니다.
<허브 뉴스> 





일상 속 바른 자세 

1. 굽은 어깨와 등을 쫙 펴고 턱은 아래로 살짝 당겨 준다. 너무 과하면 몸을 경직시킬 수 있으니 자연스럽게 서 있는 상태에서 가슴(가슴뼈) 부분을 살짝 위로 들어 올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턱이 당겨지고 가슴은 펴지고 허리는 세워진다.

2. 의자에 앉을 때는 허리와 어깨를 펴준 상태에서 엉덩이가 뜨지 않도록 안쪽으로 쏙 넣어준다.

3. 가슴을 사선으로 위를 향해 끌어올려준다. 어깨가 자연스럽게 열렸다면 정수리에 보이지 않는 실을 매달았다고 생각하며 위로 끌어올려 준다.

4. 잠시 일어나 두 손을 뒤로 깍지를 끼고 숨을 들이쉬며 두 팔을 뒤로 당긴다. 가슴은 위로 올리고 천장을 바라본다. 고개를 좌우로 돌려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한다.


 


바른 자세 다이어트

1. 올바른 자세를 위해 벽을 이용한다. 벽에 바로 붙어서 척추의 원래 모습(S자)을 상상하며 자세를 고쳐나간다. 여기서 포인트는 벽에 기대는 느낌이 아니라 벽을 이용해 자신의 몸이 똑바로 서 있는 느낌을 유지하는 것이다. 

2. 양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뒤꿈치를 벽에 붙이고 무릎에 힘을 주어 벌어진 무릎이 만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자세를 장기간 할 경우에 "O"자 다리를 교정하는데도 효과적이다.

3. 엉덩이를 벽에 붙이고 양쪽 어깨의 뒷부분을 벽에 붙인다. 정면을 바라보고 턱을 당기며 시선은 15도 위로 보고 머리 뒤통수 부분은 반듯하게 붙인다     

4. 허리 뒷부분에는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공간이 나와야 하고 배는 힘을 주어 근력이 생길 수 있도록 하며, 팔을 양옆에 가지런히 내려놓는다      

5. 이와 같은 바른 자세를 꾸준히 연습하고 평소에 걸을 때에도 항상 바른 자세를 생각하고 걷는다면 다이어트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새벽부터 글 쓰고 아침준비로 바쁜 우리 작가님들, 엄마들!
등 쫙 펴시고, 상쾌한 하루 보내세요.









출처: 픽사베이, 바른 자세 교정센터, 네이버 지식백과 

바른 자세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데요 | 작성자 흐르는 강물처럼

바른 자세 다이어트 & 집에서 뱃살 빼는 운동|작성자 세미엄마

이전 11화 아무리 2시간씩 운동해도 안 빠진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