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지 Apr 10. 2024

우리 여기에서 춤추자

양안다, 천사를 거부하는 우울한 연인에게

어떤 것을 너무나 좋아하면 그것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하고 싶어 진다. 이 시집이 그런 것 같다. 한 권의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단순히 재미있었어요, 흥미로웠어요라는 말로 끝내기 아쉬운 마음을 담아 적어 내려갔다. 할 수 있다면, 이라는 말을 빌어 두세 가지의 시를 엮어 글을 써 보기로 스스로에게 약속해 보았다. 오늘의 주제는 <우리 여기에서 춤추자>라는 제목으로 춤이라는 행위와 의미 그리고 춤을 둘러싼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2 부 이 구부러진 손가락에 작은 불씨를 주십시오


이 시에 나오는 춤은 굉장히 정열적이며 동시에 고요하고 화려하지만 적막한 느낌을 준다. 춤이라는 행위는 음악이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행위 그 자체로 봐도 좋다. 어쩌면 아무 의미 없는 행위의 장면이 실은 굉장한 의미였다는 것에 도달할 때, 마음에 꽂히는 모순과 역설을 사랑한다. 


몇 번째인지 알 수 없는 종소리가 들린다면. 온몸이 가려워서 견딜 수 없어. 무대가 막을 내리자 폭죽이 터진다면.

이 밤이 잠든 너의 얼굴을 잠시 밝힌다면.

꿈에서 얼마나 가려웠으면. 너는 꿈에서도 춤을 추며 발가락을 접었다 펴고. 피 흘리며 깨어나는 걸까.

첨탑이 무너지는 망상 속에서. 팔뚝에 꽃잎이 불게 만개하고 있어.

불 꺼진 간이역을 불붙지 않은 성냥처럼 누구도 지키지 않고. 이 밤의 마지막 열차가 도착하는데. 나의 손목은 멀쩡해

- 너의 춤을 이해한다고....... 말해 줄까?

/ 그러나 고요하고 거룩한


춤을 추는 배경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볼 수 있겠다. 대개 이 시에서는 멋진 무대에 화려한 조명이 아닌 늦은 밤 가로등 또는 모닥불을 배경으로 춤을 추는 것들을 떠올리기로 한다. 몽롱한 분위기에 휩쓸려 춤추는 존재들은 대개 위험하고 불안정해 보인다. 개중에서도 <무지개 때문에 자살을 생각한 소년 소녀들>이라는 작품을 중심으로 서술해 보기로 한다.


<광장을 쏘다니며 노래하다가 / 찢어진 손등을 검은색 실로 꿰매주다가 / 뒷골목에서 무언가를 주워 먹다가 / 그런 우리가 우스워 눈을 마주치곤 웃어버리는 것 / 가끔 술을 얻어 마신다면 / 오늘 하루는 나쁘지 않은 하루>라는 것에 안도하고 <좋은 밤에 … 내장이 튀어나올 때까지 … 빈속에 피워대니까 … 춥고 어지럽다>는 감상과 함께 이야기는 시작하며 진행된다.


어쩌면 춤추고 있는 그들의 삶이 불쌍하고 안타깝다고 느껴질 것이다. <그림자를 빛의 연극이라고 여겼어. / 고대인들에게도 노래와 춤이 필요했겠지./ 절반의 밤 시야에서 / 사람들 표정과 빛이 섞이자 구분할 수 없게 되었다. / 안개 춤을 추며 빙글빙글 도는 시간>이라는 점에서 그러하다. 불안정한 상황과 배경이 주는 불안함과 불편한 느낌이 들 수도 있겠고, 몽롱한 상태는 마치 취한 느낌이 들기에 거리감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에 나 또한 취해 버린다면, 그들과 동화되어 버린다면 어떨까. 다시 말해, 그들은 춤을 추는 사람이 아니라 춤 자체가 되어 버리는 것이다.


누군가의 평가와 감상을 필요로 하지 않은 채 그 자체로 그것을 좋아한다는 것에 주목하게 된다. 그것이 춤이 주는 자유로움이고 동시에 춤추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로 이어지는 것이다. <폐쇄된 호수에 앉아 발을 적시다가 / 아무도 돌 던지지 않는 거리에서 노래하다가 / 들판에 떨어진 과일로 허기를 채우다가 / 불을 피워놓고 노는 곳. / 가끔 술도 얻어 마신다면 / 우리 도착지는 나쁘지 않은 곳. / 분명 그런 곳일 텐데. /그 아이는 불의 그림자를 춤이라고 불렀습니다. /나는 그것이 마음에 들었어> 


정해져 있지 않은 단정하지 않은 다듬어지지 않은, 불확실하고 불명확한 것이 환기하는 몽환적인 배경에 취해 가는, 또는 취해 있는 나를 발견하게 해 준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텍스트는 그저 읽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곳에 들어가야 함을 다시금 깨닫고 서슴없이 그 춤에 참여하게 되는 것, 그것이 이 책의 큰 매력이다.


갸륵한 화자의 양가감정에 대해서도 논할 수 있다. 춤을 추지 못하는 상황에 반발하며 춤을 추고 싶다는 욕망을 드러내기도 하면서, 동시에 춤을 추고 싶지 않은, 하지만 춤을 추는 상태야 말로 본연의 모습을 표출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화자라는 나의 실체는 음험하고 가난하고 불쌍하고 굶주리기라는 불건강한 것에 중독된 상태로 드러난다. <지금 우린 그곳에서 춤을 추는 거예요. /그는 어땠는지 모르겠으나 나는 언제까지나 굶주리고 싶었다. - 잔디와 청보리의 세계> 다만 그들은 춤추기를 멈추지 않는다.


나를 위해 누굴 죽일 필요 없어.
나는 너의 흰 손이 무사했으면 좋겠어.

사랑도 모르면서 사랑 노래를 부른다니요. 교육자들은 하나같이
자신이 얼마나 멋진 사랑을 경험했는지 늘어놓는다.
이제 정말 집에 갈 시간이야.

나와 친구들은
다락방으로 숨어들어
몸을 섞으며
이름 없는
우스꽝스러운
춤을
추기
시작했다.

/ 겨울은 계속 나쁜 짓을
나는 그 리듬을 목격했습니다.

알아요. 우리는 현대 시대를 위한
종교재판중이지요.

복부에 인류애를 담아두세요.
용기를 주세요. 감히 제가 누굴 죽일 수
있겠어요?

저에게서 자비를 가져가시고 모든 지혜를 빌려주십시오.
이 구부버린 손가락에 작은 불씨를 주십시오.

캐치볼입니다. 내가 울면
어디까지 들려요? 부러진 악기처럼.
매일 밤 슬픈 얼굴로요.

칼로 도려 낼게.
죽어.
죽어.
시끄러워. 곧 끝날 거야.
이제 죽으라니까.

축하해.

/ 방아쇠와 이어달리기


고단한 춤의 시간이 끝날 때까지 그들은 계속해서 춤을 출 것이다. 하지만 그건 제삼자의 눈으로 보는 단순한 감상이 아니다. 독자로 하여금 관객으로서의 역할에서 그치는 것을 뛰어넘어 그들이 우리에게 손을 내밀고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춤이라는 보편적인 행위가 자아내는 분위기와 환상에 대해서 계속 논하기로 한다. 그것 자체가 되어 보기로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객관적이면서 주체인 동시에 주관적인 타자 또한 될 수도 있을 테니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