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림 Apr 16. 2024

당신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프롤로그

여러분 안녕하세요. 

해림입니다.


저는 올해 2월, 학부 과정을 졸업하고 무직이 되었습니다.

사실 작년에도 모든 학기를 수료하였기에 학교를 다니지는 않았지만, 그럼에도 수료생이라는 타이틀로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대학을 졸업한 시민(?)이라 해야 할까요..? 이제는 저를 소개할 직업이 사라졌습니다. 수료생이던 시절과 삶의 모습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나를 표현할 집단이 사라졌다는 건 심리적으로 엄청난 차이 같아요. 


올해 초에는 아르바이트를 하며 취준을 병행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믿는 구석, 혹은 비빌 구석이 있어서인지 자꾸 게을러지고 그 생활에 적응해 버린 스스로를 발견했습니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이러다 이곳이 평생직장이 되겠다!라는 마음에 아르바이트를 지난달에 그만두었고, 짜잔! 저는 완전한 백수가 되었답니다. 


사실 저는 지금 행복합니다.

아르바이트를 그만두고, 남들 일할 때 여유롭게 *할 일 하고, 책도 읽고. (현재 '그냥해림'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라 영상 편집을 의미합니다.) 다만 한 가지 문제는 입니다. 돈에 구애받고 싶지는 않지만 사회적인 활동을 하고, 나를 가꾸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우리는 무언가를 소비해야 하잖아요. 특히나 자본주의 사회에 살아가면서 소비를 하지 않고서는 살아가기가 참 힘든 것 같아요. (네, 지금 돈이 필요하다는 말을 구구절절 늘어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취업이라는 게 또 쉽지 않습니다. 우선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고, 또 가고 싶은 곳을 발견해도 그쪽에서 나를 원하지 않을 수 있고. 하루에도 몇 번씩 오락가락하는 마음을 느끼곤 합니다. 가령 '그래 역시 나는 이 길이지.' 하는 확신이 들다가도, '과연 이게 맞나?' 하는 의심이 들고, '그래도 지금 참 행복하다' 하는 감사가 들다가도, '이러다 도태되는 거 아니야?' 하는 불안이 겹칩니다. 


그래서 글을 쓰기로 했습니다. 

첫째는 막연한 불안을 글로 적어가며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고, 정리하기 위함이요. 둘째는 나의 이 글로 다른 누군가에게 유익이 되기 위함이로다. 


앞으로 스토리텔러가 되기를 꿈꾸는 사람으로서 누구나 겪는 '취준'이라는 과정을 하나의 이야기로 풀어내 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 과정을 함께 겪는 분들에게 공감이 되고, 이미 오래전 이 과정을 끝낸 분들에게 도움을 얻고, 앞으로 이 과정을 시작해야 할 분들에겐 길잡이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 개인적인 마음을 짤막한 글로 담아보려 합니다.


그래서 나의 직업은 무엇이냐? 취업이란 여정을 기록하는 여행 작가입니다. 

여러분 이 여행에 함께 해주시고, 응원해 주세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돌아오겠습니다. (꾸벅)





ps. 취업을 좀 멋들어지게 표현할 단어 없을까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