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희 Jun 04. 2024

삶이 무너져 내릴 때

episode 10.

잘 버텨온다고 느끼는 순간에

그 순간이 나의 몰락의 지점이었다. 


내구성은 어떻다 할 수 없어도 끈질기게 버틴 나날이 이어졌으나,

결국엔 거센 바람에 무너져버린 나날이었다. 


버티는 것밖에 할 줄 몰랐던 나는

거센 바람이 언제 그칠지 모른다는 것에 좌절했고,

내가 쌓아온 것이 이토록 쉽게 무너질 수 있음에 절망했다. 


내가 지금까지 버텨왔던 나날은 대체 무엇이었을까

나는 무엇을 위해 이토록 견뎌왔을까

이리 쉽게 무너질 줄 알았다면

그리고 정작 무너지는 순간에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나는,

도대체 왜 버티기만 했을까. 

버티고 버텨서 남은 결과가 무너짐이었다면

나의 생은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을까. 

'.. 차라리 죽는 게 낫지 않을까?'



그렇게 무너져 내리는 순간에 멈춰 서야 한다. 

내 마음 안에 있는 괴물아, 나를 벼랑 끝에 밀어 넣지 마.

무엇을 위해 버텨야 할지 몰랐고, 무너지지 않기 위해 노력했어도 결국 무너졌지만,

그럼에도 나는 버텨온 나날 속에 

이렇게 서 있잖아. 

그게 모든 변화의 시작인 거잖아.



'제발 나를 포기하지마.'




이전 10화 내가 널 버린 거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