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나, 돈을 벌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는 것 같아. 사람을 모으든가, 객단가를 높이는 거."
맞는 말이다. 하지만 사람을 모으는 것은 이름이 알려지기 전에는 쉽지 않고, 섣불리 객단가를 높였다가 돈 벌기에 급급한 사업가로 낙인찍힐 수 있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점진적인 방법을 써 보기를 권한다.
1. 파레토의 법칙
결과의 80%가 20%의 원인에서 비롯된다는 8:2 법칙.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가 제시한 이론이다. 매출의 80%는 20%의 충성 고객에 의해서 발생한다. 확실하게 매출을 올리는 고객들의 소비 성향을 분석하여 어떤 서비스를 어디에 집중적으로 제공해야 할 것인지 파악하라. 그렇게 된다면 사업체의 색깔도 뚜렷하게 만들어갈 수 있다.
2. 시간을 잡아먹는 벌레를 잡아먹기
최근에 전화 상담 시간을 대폭 줄였다. 전화 상담에 쓰는 시간과 에너지는 큰 데 비해 매출로 직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하는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그 시간 동안 꼭 해야 할 임무를 정하고 거기에 집중하라. 임무는 단순해야 하며 종류는 많지 않도록 한다. 종류가 많아지면 시작하기도 전에 해야 할 일의 숫자에 압도된다. 내 경우엔 업데이트와 배송, 딱 두 가지로 미션을 정하고 수행한다. 그리고 하나의 미션을 수행할 때는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일을 피한다.
3. 묶음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객단가 높이기
어떤 제품의 색상이 세 가지가 있다면 세 가지 모두 구매할 경우 할인을 제공한다. 사람들이 무조건 가격이 싼 제품만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일단 사려고 마음을 먹은 이후에는 제시된 가격보다 싸게 사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조금이라도 혜택을 보기를 원하기 때문에 제품을 구매했을 때 혜택 받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면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두 좋은 기분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그 경험은 재구매의 가능성을 높인다.
4. 희소성 강조
'나 밖에 가질 수 없는 것', '나만 소유하고 있는 것'의 매력은 얼마나 큰 지. sold out이라는 문구가 괜히 커 보이는 것이 아니다.품절된 제품이라고 하면 더 좋아 보이고 갖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반대로 말하면 물건을 팔 때 어디서나 살 수 없는 희소성 있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매력적이다. 비교 대상이 없기 때문에 가격 설정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
5. 기간 한정 세일
매출이 잘 나오지 않는 기간에는 몇 가지 상품에 한해서 할인된 가격을 제시한다. 그 기간은 짧을수록 좋으며 제품의 개수도 많지 않아야 한다. 결정에 있어서는 오랜 시간을 들이는 사람이 많다. 그 시간을 단축시키고, 빨리 sold out 되게 만들면 구매자에게 있어서 기간 할인의 매력은 더욱 커 보인다.
6. 고객에게 진심을 다할 것
진심은 통한다는 말은 절대 진부하지 않다. 얼마 전 배송이 지연된 고객에게 그 고객이 구매한 스커트와 함께 잘 어울리는 상의를 골라서 보낸 적이 있다. 그리곤 한 통의 전화를 받았는데 그것에 대한 감사 인사였다. 진심을 다하면 고객은 그것을 기억하게 되어 있다. 또한 고객의 입장에서 번거로운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해서 고객을 번거롭지 않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요구 사항이 많고 잦은 교환을 원하는 고객이 있었다. 한 번도 짜증을 내지 않고 임했더니 어느 순간 교환 횟수가 잦아들고 감사의 선물을 받았다.내 사업체가 고객에게 따뜻하고 다정한 곳이라는 인식을 주어라. 변하지 않는 진실: 우리 모두는 다정함을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