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뜰에바다 Aug 03. 2024

누구를 위하여 물이 흐르나

‘333 생존 법칙’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은 산소가 없으면 3분을, 물이 없으면 3일을, 음식이 없으면 3주를 살 수 없다는 말이다. 산소와 물과 음식은 사람 생존의 필수 양식이다. 비단 사람뿐이 아니다. 동식물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우리가 3분만 마시지 않아도 목숨이 위태롭되, 누구에게나 무상으로 공급되는 산소는 어떻게 채워지는 것일까? 3일만 없어도 전 세계 인구 81억만 명의 생명을 위협하는 물의 근원은 어디일까? 현재 수많은 지구인이 먹는 음식의 출처와 기원은 무엇으로부터 인가?


오늘은 물 이야기를 하고 싶다. 질병관리청 포털에 보면, 사람의 수분 섭취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게시했다.

“우리 몸의 약 60~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분은 생명 활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수분은 인체의 혈액, 심장, 간, 근육, 세포 등의 구성 및 기능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우리 몸은 적절한 수분을 유지해야 저항력이 높아지고 노폐물을 원활히 배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땀, 호흡, 소변, 대변으로 매일 약 1리터 이상 수분을 잃어버립니다. 따라서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수분이 포함된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해 손실량을 보충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인류는 사람이 3일만 마시지 못해도 탈수 현상으로 죽을 수 있는 물의 근원이 어디서 인지 아직 밝혀내지 못했다. 초호화 문명도, 최첨단 과학도 완전한 정답을 모른다. 담수(소금이 없거나 적은 물)와 바닷물의 신비와 오묘함도 자세히 말하지 못한다. 다만 아는 것은 누군가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서 애를 쓴 흔적 몇 가지다. '지구는 태양계에서 유일하게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하는 행성이다.' '다른 행성들은 대부분 뜨거운 용암으로 뒤덮여 있거나 극도로 추운 얼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구의 중력이 물을 지킨다.' '지구의 중력은 지구 표면에 물이 머무르게 하고, 물의 증발을 막아준다.' '지구자기장도 물을 지킨다.' '우주로부터 오는 태양풍이나 우주선의 방사선을 차단하여, 지구의 대기를 보호한다.' '물은 지구 표면의 75%를 차지하고, 계속 순환한다'


따라서 사람 생명과 직결되는 물에 대한 연구는 지금도 세계 각국 연구팀들에 의해 진행 중이다. 한동안 미국 아이오와대학 루이스 프랭크 연구팀은 NASA의 위성으로부터 보내온 자외선으로 덮인 지구 사진 속에서 검은 점을 발견하고 분석하여, 1986년 '지구상의 물은 우주로부터 날아왔다'라고 믿었다. 그것은 2014년,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스티븐 제이컵 슨 연구팀이, '지구 지하 700km의 맨틀 전이대에, 지구상의 모든 바닷물보다 3배 많은 양의 물이 들어있다'라고 사이언스에 발표하면서 일단락되었다. 2016년에는 영국 브리스톨대학 존 블런디 연구팀이 지구 자체 즉, '볼리비아 안데스산맥 우투론 쿠 화산 아래 15km 지점 슈피리어 호수만 한 물이 있다'라고 뉴사이언티스트에 발표했다. 슈피리호수는 캐나다와 미국에 걸쳐 있되, 세계에서 가장 넓은 담수호 중 하나이다.


대서양에서 폭풍 때문에 오래 표류하던 배 한 척이 있었다. 탈수에 시달리다가 식수를 구하기 위하여 천신만고 끝에, 세계에서 유역이 가장 넓은 아마존강 하구에 도착했다. 해도 상으로 분명히 강 하구에 도착했을 때가 되었는데, 그들의 눈에 여전히 강 양쪽 언덕이 안보였다. 마침, 다른 배 한 척이 내려오고 있었다. 표류하던 배에서 한 사람이 고함치듯 큰소리로 물었다.

“식수를 구하고 있는데, 아마존강은 어느 쪽이요?”

저쪽에서 고함소리가 들려왔다.

“당신들은 지금 맑은 물 한복판에 있소. 물통을 내려서 물을 떠 마시기만 하면 되오!”

아마존강은 유역의 넓이만 705만 km²이다. 바다로 흐르는 전 세계 담수의 약 20%를 공급한다. 그러다 보니 처음 아마존강 하구에 간 그들이 강에 들어섰음에도 아직도 바다 한복판에 있는 줄로 착각을 일으킨 것이다.


결론을 지어보자. 지구의 많은 물은 다른 행성으로부터 지구로 흘러들어온 것이 아니다. 처음부터 지구에 있었다. 현재 인류가 발견한 것들은 이미 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조만간 그대들은 과학이 말하는 것을 듣게 될 것이다. '신이 지구를 만들 때, 물을 만들었다.' '인류는 처음부터 생명의 근원인 맑은 물 한복판에 있다.' '물은 신이 내린 선물이다.' '누구든지 물을 마시면 산다.' '그 물을 마시면 영원히 목마르지 않다.'

이전 04화 산소 같은 사랑, 마셔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