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빈 Jun 24. 2024

[우울증 극복 D-18] 1. '부'를 즐기자


D-18. 머니 게임의 룰

- 부를 즐기자


천 원 자리 티셔츠를 파는 깜짝 매대가 열렸다. 

쇼핑을 함께 간 여고 때 친구와 나는 이 천 원으로 두 장이나 되는 옷을 샀다며 신이 났다. 점심을 먹으면서도 더 득템 하지 못한 아쉬움을 토로하다, 행사장에 다시 가보기로 말을 끝낸 참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우리의 들떠있는 행동에 의문이 생겼다. 

옷을 입으려고 사는 건지, 싸서 고르는 재미로 사는 건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입을지 안 입을지도 모를 옷을 저렴한 값에 샀다며 좋아하는 우리 모습이 아이러니했다. 


그래서 친구에게 물었다. 

‘그런데 우리가 행사 상품을 사면서 왜 이렇게까지 좋아할까?’라는 나의 질문에 친구가 한마디 했다.

‘몸이 가난을 기억해’라고 우스갯소리를 툭 내뱉어 우리는 깔깔대며 웃었다. 


우리가 만나면 여고 시절로 돌아가는 것 같다. 

점심시간에 학교 후문에서 몰래 산 떡볶이 한 그릇을, 우르르 몰려 하나씩 찍어 먹으면서 행복해했던, 부족했지만 즐거웠던 추억 놀이 같은 걸까? 여하튼 이제는 입지도 않을 저렴한 옷은 그만 사기로 친구와 약속했다. 


그 대신 품 질 좋고 몸에 잘 어울리는 좋은 기분이 드는 옷으로 사기로 결정했다. 옷을 입었을 때 저렴하게 구입해서 좋은 물건이 아니라, 내가 보기에 기분 좋은 느낌이 드는 옷을 사기로 했다. 그래도 자연스레 매대로 향하는 서로의 시선을 발견하고는 또 한 번 깔깔거리며 웃었다.

    

⟪The having⟫에서 배운 대로, 돈은 돈을 편하게 누리고 즐길 줄 아는 사람에게 끌리게 될 테다. ‘몸이 가난을 기억해’라는 친구의 말이, 정신 영역의 90%는 무의식이 작용한다는 조셉 머피 박사의 말이겠구나 싶었다. 


오랜 습관으로 단단하게 자리 잡은 돈의 가치관이 결정 한 번으로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남은 10%의 의식적 노력으로,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몸에 기억될 때까지 알아차리고 노력해야겠다.


우리의 무의식에 받아들인 돈의 친숙함은 마음에 아로새겨져, 돈을 즐겁게 누릴 수 있는 풍요가 다고 오고 있다고 믿어본다. 




무의식을 의식화하지 않으면 

무의식이 우리 삶을 결정한다.

카를 구스타프 융






이전 27화 [우울증 극복 D-19] 3. 운 좋은 사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