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놀이 Jul 28. 2024

프롤로그

  죽음.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이 겪는 일이다. 독자들은 죽음이 그저 당연한 사실인가? 저자는 죽음이 너무 무섭다. 나라는 사람이 이 세상에서 잊히는 것이 두려운 게 아니라, 죽음을 어떤 방식으로 맞이하든 간에 그에 준하는 고통을 넘어서야만 하기 때문다. 숨을 조금만 참아도 괴롭고, 조그만 상처가 나도 따갑다. 입 안에 혓바늘이라도 나는 날에는, 반찬이나 뜨거운 국물 먹을 수도 없다. 그렇다면 죽음의 고통은 도대체 얼마나 광대하단 말인가. 두려움에 압도돼 괜히 생명체의 설계 탓까지 해본다. 애초에 모든 생명이 고통 없이 편안하게 갈 수 있게 만들어졌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죽음은 죽음대로 두렵지만, 또 다른 문제가 있다. 그것은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 나라는 존재의 기원이다. 나는 뭘까. 나는 왜 사는 걸까.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목적도 방향도 없는 내 삶은, 항상 무료하고 허무했다. 가족의 애틋함에도, 직장 동료의 장난에도, 길을 걷고 있는 노인에게도 '이 생명체는 왜 사는 걸까'하는 동정심만이 가득했다. 이것은 사실 나를 향한 동정심이었지만, 다른 사람에게 전이시킨 것이었다. 그만큼 내 머릿속엔 생명의 유래와 목적만이 간절했다.


  그날도 여느 때와 같이, 방에 누워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었다. 세상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동공의 초점이 흐릿한 내게, 문득 예상치도 못한 깜짝 손님이 뿅 하고 나타났다.


'내가.. 한번 알아볼까..?'


(...)


'내가 한번 찾아볼까?!'


(...)


'내가 발견하는 거야!!'


  이렇게 나를 찾는 여행이 시작됐다. 누군가에겐 '나는 나지, 뭐야'일 수 있지만, 나에게는 인생을 건, 가장 중요한 질문이다. 여러 책을 읽으며 혼자 사색을 해왔다. 나만의 결론이니, 많은 독자들이 재미로 읽어줬으면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