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산 Jun 07. 2024

나는 아프지 않다

  그렇다. 나는 아프지 않다. 아프지 않으니까 침대에 있을 필요가 없다. 집에서 나와 직장에 가서 나는 내가 아프지 않다는 사실을 증명하듯이 열심이 일을 한다. 이 정도 일은 거뜬하다는 듯이 일을 해치운다. 관리자는 웃으면서 더 많은 일을 가져다 준다. 이 정도는 해낼 수 있지요? 라고 묻는 듯 미소를 띤다. 나는 하나 더하기 하나에 헉헉대지만 나는 아프지 않기 때문에 하루의 일을 무사히(?) 끝내고 직장을 나선다.


   아픈 사람은 술을 마시면 안 된다. 아프면 술이 술을 부른다. 부글거리다가 결국 입으로 눈물로 악으로 터져 나온다. 고름이 터지고 술집이 터지고 세상이 터진다. 아픈 사람은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 다 아픈 사람으로 만든다. 나도 아픈 사람 옆에서 아픈 사람이 되어서 술을 마신다. 하지만 나는 내가 아프지 않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아픈 사람은 괴롭다고 외친다. 감염병보다도 더 쉽게 퍼져나가는 괴롭다, 괴롭다의 주문이 내 머릿속을 어떻게 하기 전에 서둘러 도망쳐 나온다.


  아픈 사람을 보기 위헤서는 중환자실을 가면 쉽게 알 수 있다. 몸에 서너 개의 링거를 꽂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누워 있다. 누워서 아프다.  누워서 죽음을 맞이하듯이 아픈 사람은 누워야 한다. 하지만 나는 잠을 잘 때조차도 서 있고 싶다. 침대를 세워놓고 몸을 묶어놓으면 안 될까. 나는 아프지 않음으로 누워 있으면 안 된다. 쉬는 일은 아픈 사람들만이 하는 일이다. 나는 아플 때까지 일을 한다. 일개미처럼 일을 하고 집에 돌아와서도 일을 한다. 


  의사가 나는 아프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아프지 않다. 무통 주사를 놓았다고 했다. 더이상 일을 하면 내 몸이 견디지 못할 것이고 이미 썪을 부분이 더 썪어내려 악취가 진동할 것이라고 말한다. 나는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나는 약 냄새도 반찬 냄새도 커피 냄새도 사람 냄새도 맡을 수 없다고 말한다. 의사는 내 코가 잘못되었다고 말해준다. 당신 코는 더이상 냄새를 맡지 못해요. 


 나는 코를 만져보았다. 코는 제자리에 붙어 있었다. 그럼 귀는? 내 귀는 잘 들리고 있어요. 이렇게 의사 선생님 말씀도 잘 듣잖아요. 의사는 빙그레 웃는다. 그것도 내일이면 기능이 다할 거예요. 마지막까지 살아 있기는 하겠지만, 어쩌겠어요. 당신이 아프니 귀도 아픈 거지요. 나는 의사야말로 아픈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전혀 아프지 않다. 내 귀는 평소보다 더 잘 들린다. 자동차 소리도 구름이 흘러가는 소리도 하늘에서 말하는 소리도 들린다. 아, 하늘에서 말하는 소리를 듣다니, 이건 좀 이상하다.


 내 눈은 정상이다. 이렇게 볼 수 있지 않은가. 의사가 갑자기 눈앞에서 사라진다. 무슨 마법을 부리는 건가요? 이렇게 사라질 수 있다니. 내가 감염된 거예요. 어제 아픈 사람과 술을 마셔서 내가 괴롭다, 괴롭다 병에 감염된 거라고요. 제발 나를 낫게 해 줘요. 갑자기 내 눈이 떠진다. 여기는 다른 세상이다. 맙소사. 이젠 더이상 아프지 않다. 무통주사도 필요없다.  

작가의 이전글 가계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