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남미녀모친 Jun 01. 2024

집 나간 4000만 원과 중산층 그리고 두 번째 목표

내 돈 내놔!

   최근에 4000만 원의 행방이 묘연해졌다. 3년 전 혈연의 적극적이며 반강제적인 추천으로 투자라는 걸 했는데 수익금과 분배금이 어찌 감감무소식이다. 이 문제로 이번 주 내내 심란했다.


   처음 4000만 원을 받을 수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는 담담했었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화가 났다. 누구에게도 써본 적 없는 돈. 결혼할 때도 4000만 원을 안 썼다. 사람에 대한 미움과 나에 대한 자책이 점점 커졌다. 왜 내 돈을 다른 사람에게 맡겼을까?


   가슴 한편이 답답하고 힘들었지만 긴 시간을 두고 미래의 내가 현재의 나를 바라보기로 했다. 그래서 오랜만에 일찍 퇴근한 남편에게 잠깐 나가자했다.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 좀 해 보자고... 계약서, 볼펜, 노트를 준비해서 근처 카페로 다.


"나는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하기로 했어."

"뭐가?"

"지금 상황 말이야. 화도 나고 억울하지만 그래도 끝까지 거절하지 못한 건 결국 우리 책임 아니겠어?"

"그렇지. 나도 돈보다는 시간이 아까워. 그때 그 돈 모으느라 얼마나 아끼며 살았는데..."

" 맞아. 생각해 보면 그래. 그런데 지금 우리는 그 돈 없이도 지금처럼 살 수 있어. 그리고 만약 그게 성공했다면, 우리는 더 큰 투자기회를 노릴 수도 있겠지. 이렇게 불완전한 서류를 가지고 나의 실력이나 운, 인맥을 운운할 테고 말이야."

"그건 그렇지."

"다시는 누가 뭐라고 해도 돈을 맡기지 않겠지. 그게 경험 아니겠어? 4000만 원짜리 경험. 집을 날린 것도 아니고 우리 생활을 흔들 만큼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건 아니니까 그래도 다행이라고 생각하자."




   마음이 어지럽고 머리가 복잡할 땐 책을 읽는다. 현재 읽고 있는 책은 10배의 법칙(그랜트 카돈)이다. 읽고 있던 부분은 중산층은 위험하다는 챕터이다.


   중산층은 충분한 연봉을 받는 안정된 직장이 있고, 집이 있으며, 휴가를 즐길 여유가 있고, 품위 있는 노후가 보장된 삶을 가진 사람들을 의미한다. 적어도 과거의 중산층은 그랬다.

   하지만 현재의 중산층은 자산의 대부분이 부동산이고 부채를 포함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에 취약하고 대외 경제 상황에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평소 의미 있는 저축률을 유지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직업을 잃으면 수입이 없다. 또, 중산층은 국가로부터 아무런 혜택을 지원받지 못다.


생각해 본다. 나는 중산층인가?


   그날 저녁 우리는 카페에 앉아 서류를 살펴보았다. 남편이 서류에 적힌 사람의 연락처로 전화를 걸어보았지만 받지 않는다. 대화 끝에 현재 우리의 행복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실행에 옮겨보기로 했다.




   나의 부동산 전략은 실패했고, 주식 투자 실험의 결과는 변변치 않다. 그리고 투자라고 생각한 4000만 원이 결국 무지성 투기였다는 것도 알았다. 현재의 상황은 우울하지만 지금의 생활위협받을 정도는 아니다.


중산층이 위험한 이유를 우리 집 상황에 대입해 본다.

1. 전세금도 부동산이라고 하면 우리 전세금은 자산의 50% 미만이며 대출이 없다.

2. 인플레이션에 취약한 월급이지만 대외 경제 상황에 큰 영향은 받지 않는다.

3. 저축률은 유지된다. 저축은 20년 넘은 습관이다. 나에게 저축은 습관의 영역이다.

4. 부부가 모두 직업을 잃어도 매월 배당과 이자가 나온다.

5. 국가로부터 혜택을 딱 하나 받고 있다. 다둥이 카드.


  랜트 카돈씨에게, 제가 당신이 설명한 중산층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직 그 속에 있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제 삶의 경제적 목표는 월급으로 15억 만들고 은퇴하는 거였거든요. 그런데, 악착같이 모은 4000만 원의 행방이 묘연해졌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수정해야 될 것 같아요. 


   저는 40억을 만들 겁니다. 왜 40억 이냐고요? 4000만원의 100배입니다. 그래서 40억을 만드는게 저의 두 번째 목표입니다. 이제 두 번째 목표를 향해 갈 겁니다.


   앞으로 지금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 과거의 잘못을 직시하고 현재에 집중할 것이다. 그리고 자산을 쌓아갈 것이다. 과거, 지독하게 절약하고 열심히 저축했던 15년의 시간은 이런 상황에도 현재의 삶을 모습을 유지할 수 있는 단단한 바탕이 되어 주었다.


   현재는 과거의 결과다. 나의 미래는 현재의 결과일 것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감사하고 긍정하며 빛나는 시간으로 채울 것이다.


P.S. 지독히 아끼고 열심히 살았던 15년의 시간에게 감사한다.

이전 10화 방법 4) 재테크 모임에서 공부한 것을 실천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