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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스퍼드 대학 투어

by 근아

옥스퍼드에 도착한 뒤,
점심을 먹으며 대학 투어를 예약했다.


아이들에게도 이곳의 고유한 에너지를 느끼게 해주고 싶었다.
스무 살에 처음 유럽을 여행하며 내 시선이 세계로 확장되던 그때처럼,
아이들에게도 그런 ‘확장의 순간’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저 새로운 장소를 보는 데서 멈추지 않고,
그 속에서 자신이 속한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게 되는 경험 —
그 깊은 울림을 보여주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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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는 약 두 시간 정도 이어졌다.
가이드를 따라 좁은 골목길을 걷다 보면, ‘옥스퍼드 대학’이란 이름이 하나의 건물을 뜻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된다.

이곳은 수십 개의 칼리지가 모여 만들어낸 도시이자, 학문의 숨결이 흐르는 거대한 생명체 같았다.

각 칼리지는

하나의 세계처럼 고유한 분위기와 전통을 품고 있었고,

그 안에서 오랜 세월 쌓인 시간의 깊이가 느껴졌다.


그 구조는 철학에서 말하는 ‘부분이 전체를 이루고, 전체가 부분 속에 존재하는’ 사유와 맞닿아 있었다. 각 칼리지는 독립된 존재로서 하나의 완전한 세계처럼 기능하지만, 그 존재의 이유와 의미는 ‘옥스퍼드’라는 전체 안에서만 온전히 드러난다.


그러니 옥스퍼드 대학은 단일한 건물이 아닌,

수많은 칼리지가 살아 숨 쉬는 하나의 유기체였다.
나는 그 철학의 실체 속을 걷는 듯했다.

마치 거대한 지성의 몸 안을 천천히 지나가며,

그 맥박과 호흡을 직접 느끼는 기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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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어 시간의 투어를 마친 뒤,
아이들과의 대화 속에서 새로운 꿈을 발견했다.

“여기서 공부해보고 싶다.”
누나의 말에, 초등학교 5학년인 아들도 곧바로 말을 잇는다.
“나도.”


딸아이는 꿈을 구체화시켜본다.

“교환학생으로 여기에 올 수도 있지 않을까?”


꿈이 생기니, 대화는 자연스레 계획으로 이어졌다.
그들의 미래 속 한켠에 옥스퍼드가 조용히 자리 잡았다.


아이들 마음속에 세계가 들어왔다.

그들은 이제, 자신이 서 있는 곳을 넘어 ‘가능성’을 보기 시작했다.


엄마는 알려주지 않았는데,
아이들은 스스로 알아낸다.


나는 그저,
조금 앞서 걸어가는 경험자일 뿐이다.


두 시간의 걸음이,

우리 모두에게 충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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