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한 것도 포기해야 할 순간들...
지금 현재, 편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포기할 수 있겠습니까?
불편한 것을 할 수 있는
인내심을 가지고 있습니까?
여태까지 편한 것을 하고 싶다는 마음이 컸고, 포기할 수 없었다.
포기하고 불편함을 감내할 용기와 그것을 꾸준히 할 인내심이
너무 필요하고, 절실하게 생각해야 함도 알고 있었지만
많은 시간들을 그렇게 보내지 못했다.
편안함을 추구하는 본능을 이기지 못했고,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만 갈망하고, 불편한 것을
이겨내는 힘이 누구보다 부족했기 때문이다.
불편함을 감내할 용기와 편한 것을 포기할 용기가 필요하다고 느낀 계기
1. 불편한 것을 할 용기와 이겨낼 인내심이 부족했다.
2. 편한 것을 추구하며 살아온 삶에 익숙해져 불편한 것을 감내했을 때에 펼쳐질 세상을 생각할 겨를 조차 없었다.
3. 새롭게 펼쳐질 세상에 살아갈 자신의 모습에 대한 확신이 불투명했고, 절실함이 없었다.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
1. 독서하기
2. 운동하기
3. 사색하기
4. 글쓰기
5. 세미나 참석하기
6. 인생 멘토 만나기
7. 감사 일기 쓰기
당신이 바라는 모습과 세상에 가까워질 수 있다.
그러나 확률일 뿐이다. 반드시 그러지 않을 수도 있다.
당신이 처한 상황과 환경에 맞춰 당신의 "절실함"을 기반으로
"실행력"을 높일 환경을 구축하고, 그렇게 행동하고 있는
자신에게, 그리고 하루하루와 그 하루를 보낸 자신에게
"감사"할 줄 알아야 당신이 바라는 자신과 세상이 펼쳐질 것이다.
1. 자신이 처한 상황과 환경을 인정하고, 그때에 자신이 바라는 모습은 어떤지, 그리고 어떠한 세상에 살고 싶지 깊게 탐구할 필요가 있다.
2. 1번을 바탕으로 절실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꿈꾸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절실히 바라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다.
절실히 바라고 있는 자신을 보았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실행력을 높여야 하는 단계인 것이다.
3. 처음부터 무리가 되는 계획과 행동을 하기보다 본인이 제일 하기 쉬운 행동을 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늘 하던 것이 아니다.
하기 힘들어했고, 불편하게 느끼는 것들이지만 이겨내야 하는 것, 이겨낼 수 있다는 확신이 드는 행동들이다.
4. 우리 인간이 행동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보통 드는 시간이 90일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 시간은 그만큼 힘든 작업이기에 넉넉하게 잡은 시간이다.
최소한의 시간은 21일 즉, 3주면 가능하다고 한다. 이 가능한 시간은 절실함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5. 4번을 수행하고 있다면 그것을 꾸준히 하고, 불편함과 찝찝한 마음이 들어도 그것을 이겨내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우리가 함께 있고 싶지 않은 사람과 같은 장소와 시간을 상황 상 같이 해야 할 때 어떻게든 견뎌내듯이 이겨내야 하는 것이다.
6. 5번까지 해내는 자신과 하루하루들에 감사함을 표한다. 그리고 1번에서 6번을 반복한다. 반복하는 과정이 정말 따분하고, 지루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견뎌내고 이겨낸다. 그리고 모든 것은 당신의 선택임을 잊지 않도록 되뇐다.
7. 이겨낸 자신을 들여보았을 때, 바뀌었는지 확인해 본다. 반드시 자신이 바라던 모습이 되어있을 것이고, 바라던 새로운 세상이 펼쳐지고 있을 것이다.
자신도 체감하지 못할 정도로 그 모습과 세상이 당연하게 느껴질 정도로 그렇게 찾아올 것이다.
8. 7번까지 자신이 홀로서기와 본인다움을 찾고 확신에 찼을 때, 그때 비로소 이 과정을 지켜봐 주고 도와줄 사람들이 곁에 보이고, 어떠한 위기에도 견디며
자신이 바라는 세상에서 바라던 모습 그대로를 누리며 살아갈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