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적인 글 중에서 가장 구성 요소가 복잡한 걸 골라보라고 하면 '연구 논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글들은 성격에 따라 연구 논문에 들어가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바탕으로 가감이 가능합니다. 논문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도대체 무엇부터 써야 할지 막막하실 텐데요. 논문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내용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논문 제목
당연히 제목이 필요하겠죠? 제출 시에는 굳이 화려할 필요 없이 직관적인 제목으로 쓰셔도 괜찮습니다. 오히려 평가자 입장에서는 직관적인 제목이 논문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를 한눈에 주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추후에 논문 통과 시에 에디터들이 논문에 좀 더 잘 어울리는 제목을 제안해 주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제목을 정하는데 크게 골머리를 앓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안 그래도 연구 때문에 머리 아프실 텐데 스트레스 거리 하나라도 줄여야죠.)
2. 저자 리스트
이건 꽤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로 추후에 authorship 관련하여 분쟁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모든 저자의 동의하에 확실히 작성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 저자 순서: 저자 이름은 절대로 가나다 순 혹은 알파벳 순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논문 작성 기여도가 높은 순서대로 제1 저자, 2 저자, 3 저자... 이렇게 정해집니다. 논문 기여도가 가장 높은 저자가 제1 저자가 됩니다. 가장 senior author의 이름은 맨 마지막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새로운 저자 더하기/기존 저자 이름 들 중 하나 (혹은 그 이상) 지우기: 논문이 통과된 이후에 저자 이름을 더하거나 뺄 경우 과정이 조금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저희 학술지의 경우, 추후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모든 저자로부터 이에 대해 consent를 받아 제출할 것을 요구합니다. 당연히 저자가 많을수록 더 수고롭겠죠? 그러니 가능하다면 처음부터 저자 간의 관계를 확실히 하여 저자 리스트를 확정 지어 놓는 편이 좋습니다.
- corresponding author: 논문의 출판은 창조적인 의사소통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학자들이 그 논문을 읽고 궁금한 점이나 논문의 저자와 의사소통 하고자 하는 경우, 그 창구가 되는 사람이 바로 corresponding author입니다. 모든 저자를 대표하여 그 논문에 대한 전반적인 질문에 대응해야 하는 역할이니, 연락이 닿을 수 있는 email 등의 정보도 함께 제공하여야 합니다.
3. Affiliations
대학, 연구소, 병원 등 각 저자 별 소속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소속이 여러 곳인 경우, 하나만 고를 필요 없이 모두 다 쓰시면 됩니다.
4. Keywords
논문 내용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제공해시면 추후에 그 논문이 인터넷 검색 결과에 쉽게 노출되어 더 많은 citation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Conflict of interest
각 저자별로 연구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시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약물에 대한 임상 시험에 대한 연구 논문의 저자가 그 약물을 판매 중인 제약회사 직원이라면, 평가자 입장에서는 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bias를 고려할 필요가 있겠죠. 연구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위해 문제의 소지가 있는 모든 이해관계에 대해 논문 제출 시에 명확히 밝히는 것을 추천합니다.
6. Authors' contributions (저자 기여 정보)
각 저자별로 무엇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각자의 노고를 치하할 뿐 아니라 추후 authorship분쟁을 예방합니다. 논문 작성에 대한 역할은 CRediT (Contributor Roles Taxonomy)을 참고하시면 수월하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credit.niso.or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credit.niso.org/
7. Financial support
논문에 소개된 연구를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금전적 지원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그 출처는 어디인지 밝히셔야 합니다. Conflict of interest와 비슷한 맥락이지만 conflict of interest가 연구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financial support의 경우 연구에 집중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도록 하죠.
예시
Conflict of interest: 저자 A는 B연구소에서 현재 00에 대한 연구비를 지원받고 있음.
Financial support: 이 논문에서 거론되는 연구는 **제약회사의 지원을 받아 시행되었습니다.
차이가 보이시나요? 그래도 헷갈린다면 이미 출판된 다른 사람들의 논문 몇 편을 참고하시면 감이 올 겁니다.
8. Data availability statement
연구 논문에는 온갖 자료가 제시되곤 합니다. 세포 사진, western blots, 유전자 분석 등등 그 어떤 관련 자료를 제시해도 상관없지만, 독자나 다른 학자들이 원할 경우 그 자료를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 또한 첨부되어야 합니다. 원본 자료가 공개될 수 없는 경우, 그에 대한 이유를 쓰시면 됩니다. 굳이 길게 쓸 것 없이 다음처럼 한 줄 정도만 써주셔도 무방합니다.
- The data shown in this article are available from the corresponding authors upon a reasonable request. - Due to the confidentiality of data, the data which support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only available in a redacted form upon request. - All reagents, antibodies and resources used in this research can be found at http://...
9. References
다른 논문을 인용하는 경우, 정확한 citations와 references 작성의 중요성은 제가 굳이 강조하지 않더라도 이미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타인의 것을 무단 도용하는 행위 (Plagiarism)는 모두에게 악이므로 철저히 지양합시다.
연구 논문에 들어가야 하는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읽으시는 분들 중 "엥? 가장 중요한 건 본문 아니야?"라고 생각하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본문과 더불어 본문 앞에 위치되는 abtract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한국의 과학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연구자분들 고생 많으셨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커버 이미지: Photo by Glenn Carstens-Peters on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