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나다 노마드 Jan 29. 2024

8500km만큼의 거리

캐나다, 어디까지 가봤니?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워홀)는 낭만이다.

돈을 벌면서 배낭여행을 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영어로 처음 친구도 사귄다. 


카메라를 좀 더 가까이 대보자. 

물감을 풀어놓은 게 분명한 호수 주변도 거닌다. 

에메랄드 레이크

호수라고? 속은 게 분명하다. 그럼 어때. 바다같이 끝없이 펼쳐진 호수에서 물멍을 때린다. 

온타리오호수. 파도도 치고, 끝도 안 보이는데 호수라니.


횡단보도를 건너가는 사슴 가족. 도심 한복판에서 교통사고 소식을 전해주는 엘크. 여기저기 날아다니는 캐나다 구스에 익숙해지다가도. 깜짝 놀랄 문화차이와 엄청나게 크고 짠 피자 같은 날들이 이어진다.


새로 사귄 캐나다 친구로부터 크리스마스 카드를 받는다. 살포시 크리스마스 트리에 걸어본다. 이제는 따스하기까지 한 눈 내리는 겨울의 익숙한 풍경이다.

트리에 걸린 카드 - Your friendship is a blessing


, 후기,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캐나다와 캐나다 워홀의 이미지 이려나.


내가 산티아고 순례길을 웹툰으로 봤을 때 같은 기분이려나. 타향살이. 고단한 여행. 힘든 부분이야 당연히 있겠지만, 실제로 겪어내지 않은 제3자의 시선은 스크린에 투영된 낭만을 쫓을 뿐이다.


내가 갖지 못한 건, 왜 더 커 보일까?



대놓고 욕만 안 했지 나머진 다 했다.

20대의 끝자락에. 그래도 매달 나오는 월급이라도 있으니 얼마나 다행인가? 그렇게 자위해 봐도 답답한 속이 나아질 리 없다.


위험에 대처하는 반응은 도망. Flee다.

진짜 미치도록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 이직은 아직 받아주는 데가 없고 옮기자니 경력, 회사 레벨. 모든 게 애매하다.


남들은 잘만 사는 거 같은데 나는 뭐가 이리 불만일까. 그렇게 스스로를 옭아매고 있지 않는가?


내가 그랬다. 2008년 즈음.



안 해본 일. 겪지 않은 일에 두려움이 없을 수 없다. 그런데도 브런치를 열어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 당신과 나의 물리적인 거리는 8500km 남짓이다. 이미 캐나다에 와 있다면 훨씬 가깝겠지만. 


이 책이 그 거리를 좁혀 줄 것이다.


캐나다 취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가보진 못한 나라에 대한 환상. 한국 경력과 학력. 청춘과 미래의 경력 공백. 다시 돌아가서 겪을 일들. 남기 위해 해야 할 결정들.


내가 모든 것에 답을 줄 순 없지만, 적어도 스크린에 투영된 낭만만 쫓도록 두진 않을 예정이다. 캐나다에 남는 다면 더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시 돌아간데도 캐나다에서의 경력이 헛되지 않도록.


그게 지금부터 독자인 여러분과 내가 같이 걸어갈 길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