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이 중요한 이유

청춘 5

by 박범진 작가

산책이 중요한 이유는 갇혀 있는 생각의 틀에서 손쉽게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머릿속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답이 있었다면 우리는 괴로워할 필요가 없다. 머릿속에 답이 있다는 생각이 오히려 문제의 해결을 막는다. 그 생각은 새로운 생각을 가로막아 아무리 생각해도 답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우리의 머릿속은 생각을 사로잡는 수많은 목표로 복잡하다. 조금만 방심하면 그 목표들로부터 파생된 무모한 걱정들이 마음을 어지럽힌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 많은 생각들을 정리해야 할지 감당하기 힘들다. 갇혀 있는 생각에서 손쉽게 탈출하는 방법으로 산책이 있다.

우연히 대학교 때 썼던 일기장을 보았다. 지금으로 말하면 버킷리스트(Bucket List) 같은 것들이 일기장을 빼곡히 메우고 있다. 그중에 눈에 들어오는 것이 “무작정 거리를 배회하기”라는 것이 있다. 그때는 왜 그것이 그렇게 간절한 소원이었는지 몰랐다. 그때 여자친구에게 차이고 기말시험은 망쳤고 친구들과는 입대를 앞두고 소원해졌다. 누구나 겪을 법한 경험이며 추억일지도 모르지만, 그때는 어린 마음에 감당하기 힘든 현실이었나 보다.


생각을 끊어낸다는 것은 아무런 목표도 갖지 않는 것이다. 여자친구를 만들고 싶다는 것도 시험을 잘 치르고 싶다는 것도 친구들과 친해지고 싶다는 것도 모두 나의 목표였다. 이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내 머릿속은 끊임없는 생각들로 넘쳐난 것이다. 그때부터 이미 생각을 끊는 해결책이 산책이라는 것을 알았나 보다.

산책은 목표도 목적도 없다. 그냥 발길 가는 대로 걷고, 눈길 가는 대로 보고, 손길 닿는 대로 느끼는 것이다. 목적도 없이 움직이는 오감(五感)은 머릿속을 옭아맨 많은 생각의 끈들을 서서히 끊어버린다. 머리는 외부 자극에 반응하며 연결되어 있던 생각을 끊어내고 새로운 생각으로 채워진다. 산책은 우리에게 새로운 자극으로 창의력을 높여 해결하지 못했던 많은 일을 해결해 준다.

산책은 머릿속에 부정적인 생각을 잠재우고 긍정적인 생각이 득세(得勢)하도록 만든다. 인류가 힘겨운 장애물을 맞닥뜨릴 때마다 굽히지 않는 의지보다 우연한 기회로 얻은 영감(靈感)으로 해결한 경우가 더 많다. 결국 생각이 자유로워야 창의력이 생기고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생각이 자유로워지려면 몸을 목적 없이 내버려 두어야 한다. 그것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 산책이다. 산책은 목적 없이 시간을 죽이는 일이 아니라 목적을 갖고 생각을 살리는 일이다.

keyword
이전 05화그녀의 행복을 바라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