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인정하지 않는 이유

청춘 7

by 박범진 작가

우리가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 이유는 자기 사고의 틀을 과대평가하여 의심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패의 원인을 항상 외부에서만 찾으려고 하여 자기 오류는 개선되지 않는다. 이러한 실패의 메커니즘은 잘못된 본능의 오류다.


본능의 오류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발생할 수 있다.

첫째, 뇌는 감정을 보호하는 잘못된 안전장치가 있다. 우리는 어떠한 믿음을 갖고 시장을 기대하며 투자한다. 시장이 우리의 기대대로 움직이면 우리의 믿음은 한층 더 굳건해져 다음 투자에도 믿음을 의지할 것이다. 반면에 시장이 우리의 기대와 다르게 움직이면 잘못된 믿음을 탓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원인을 찾으려고 한다. 이러한 행동은 감정을 보호하기 위한 본능적 안전장치이다. 즉 뇌는 잘못된 판단으로 떨어진 자존감에 감정이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그 판단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할 핑곗거리를 찾는다. 이러한 본능의 오류는 태어날 때부터 머릿속에 있어서 이를 의심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현실을 객관적으로 볼 수 없게 만들고 그 상황을 빠져나올 대안을 찾지 못하게 만든다. 따라서 엄청난 외부 충격이 발생해야 비로소 그 메커니즘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둘째, 시장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사고의 틀이 유전적 또는 사후적인 환경요인에 의해 모두 다르다. 사고의 틀은 사람마다 모두 달라서 같은 시장을 다르게 해석하게 하는 자동적인 메커니즘이다. 따라서 사고의 틀이 시장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나 언어를 올바르게 해석하지 못하면 잘못된 의사결정에 이르게 된다. 결국 자기 존재를 합리화하는 본능의 오류와 시장을 올바르게 해석하지 못하는 사고의 틀이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다.

우리가 어리석음의 메커니즘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자신의 사고를 의심하여 사고를 유연하게 만드는 것이다. 어떠한 상황이 닥치면 자연스럽게 발동하는 어리석은 메커니즘은 생각을 경직시키고 새로운 정보를 부정한다. 자신에 대한 맹목적 믿음이 세상으로부터 눈과 귀를 막는 실패의 주범일지도 모른다.

keyword
이전 07화의미 있는 목표가 필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