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인 Jul 06. 2024

어느 60대 남자의 아내 이야기(5)

어느 60대 남자 이야기(20)

사실 남편과 결혼한 이유는 서울에 대한 동경만이 이유는 아니었다.


내가 봤을 때 남편은 일처리가 똑 부러지는 사람이었고


이러한 점은 남편의 다른 단점들을 보완할 정도로 크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남편의 이러한 일처리 능력은 자신이 감당할 있는 범위의 일에 국한된 것이었다.


남편은 자신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큰일이 발생하자 오히려 감정적으로 변했고 일을 회피하려고만 했다.


너무나 큰 충격이었다.


이제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을 공부하고 있는 아들의 힘을 빌리는 수밖에 없었다.


아들은 일처리를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했다.


평소에 주변 사람에게 부탁을 잘하지 않는 아들은 


자신의 교수님, 선배, 동기, 후배 할 것 없이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청했으며


평소에 부탁을 하지 않는 사람이 부탁을 하자 주변 사람들은 기꺼이 아들을 도와주었으나 


아무것도 미리 준비하지 않고 


심지어 그나마의 희망이었던 어머니 역시 회피형이었던 우리에게 큰 방법은 없었다.


결국 우리는 우리가 기여한 만큼은커녕 법률에 따라 그것보다 훨씬 못한 부분만을 상속받을 수 있었고


나는 다 늦은 나이인 지금에 와서야 노후를 대비해야 하는 처지가 되었다.


다른 사람들은 몰라도 내 부모님과 내 자녀들에게 너무나 면목이 없었다.


이전 19화 어느 60대 남자의 아내 이야기(4)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