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인 May 28. 2024

어느 60대 남자의 과거 이야기(1)

어느 60대 남자 이야기(2)

나는 4남매의 장남이었다.


위에 누나 2명이 있었으나 그래도 당시 사회에서 장남은 장남이었다.


아버지는 폭력적인 사람이었다.


맘에 안 드는 일이 있으면 언제나 말보다는 폭언과 폭력이 앞서는 사람이었다.


어머니는 이러한 아버지에게 언제나 순응하는 온화한 사람이었다.


어머니가 온화한 사람이 아닌 싫은 얘기를 못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조금 더 먼 훗날의 일이었다.


아버지의 폭력 앞에서 4남매는 순응할 수 밖에 없었고 나는 장남이라는 이유로 가장 많은 폭력에 노출되었다.


어려움을 함께 겪으면서 어머니와 4남매는 돈독해졌다.


아니 그렇게 생각했다.


그리고 이런 생각으로 인해 나는 내 인생 최악의 선택을 하게 된다. 

이전 01화 프롤로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