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도착
정확하게 일 년이 지나고 인천공항에 도착하였다. 간단한 짐을 들고 입국심사를 하였다. 가까운 친척들에게 입국 소식을 전화로 연락을 하였다. 그리고 김해공항 비행기 탑승장으로 이동하였다.
이제는 일 년 전의 우리의 모습으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한 살 더 먹었다. 미국 생활과 비교를 해보자. 공동체 생활에서, 복잡성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성격에 따라 느낌의 차이가 있을 듯하다. 너의 인생 동안 동고동락을 같이 한 공동체 생활이 복잡 할 것이다.
직장 생활에서 차이는 어떤 것이 있을까? 출퇴근의 소요시간이다. 러시아워, 거리 등에서 차이로 어찌할 수가 없다. 일 보다는 직장에서의 관계, 소통의 문제가 중요하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하여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 대다수는 시간과 노력을 쏟는다. 스트레스도 받는다. 직장에서 귀가시간의 차이 및 가족들의 공동체 생활의 차이로 가족 공동체가 한자리에 모이기가 힘들고, 함께 여가 보내기가 힘들다. 대체적인 한국 직장 인들의 생활이다.
사람들의 인식 차이에서 발생하는 우선시하는 공동체이다. 지금 젊은 세대들의 한국사람들은 많이 바뀌고 있지만, 사회공동체가 가족공동체 보다 우선시하는 인식의 차이가 있다. 타인의 눈치를 보는 타인 의식주의가 강하다. 한국 사람들과 미국 사람들의 인식 차이 이다.
다시 시작하자. 너만의 합리적인 생활 패턴으로 모든 공동체와 즐기면서, 자신의 행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