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복
인간이 누리는 다섯 가지 복을 오복이라 한다. 장수를 누리는 복, 부유함을 누리는 복, 자손 번영의 복, 건강과 안녕의 복, 덕을 쌓고 가치 있는 삶을 누리는 복을 말한다.
너는 이들 복 중에서 너에게 있었던 복은 무엇이었는지 혹은 앞으로 어떤 복이 올건지 생각 해보자.
장수를 누리는 복은 어떤가? 부모님의 유전으로 혈압을 꾸준히 관리해야 했었고, 당뇨 또한 관리 대상이었다. 꾸준히 운동을 하고는 있다. 그리고 너의 동반자 때문에 현재 관리는 되고 있다. 장수에 대한 복은 없는 것 같다. 그러나 미래에는 아무도 모른다.
부유함은 어떤가? 부모님으로부터 배우고 몸에 익힌 근검절약은 있었다. 크게 부자라기보다는 크게 부족하지 않은 삶을 산 것 같다. 앞으로도 부유하지는 않지만 절약하면서 삶을 개척하면 행복할 것 같다.
자손 번영의 복? 딸, 아들 모두 건강하고, 생활에 성실하기 때문에 지금 까지는 복이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아들, 딸아 사랑한다.
건강과 안녕의 복? 너의 노력에 따라 좌우될 듯하다. 바탕은 마련되었다. 너의 동반자가 시키는 대로 하면 될 듯하다. 하지만 중심은 네가 잡아야 한다. 몇 년부터 준비하고 실천하고 있다. 양호하다고 느낀다.
덕을 쌓고 가치 있는 삶을 누리는 복? 노년에 가장 중요할 듯하다. 너의 행동 여하에 달려 있는 듯하다. 작은 것에 감사하고, 내 탓이요 하고 너를 낮추면 덕이 쌓이고 타인을 배려하면 가치 있는 삶이 될 듯하다. 타인 위에 존재하기 싫어하기 때문에 더불어 살 수 있을 듯하다.
꾸밈없이 생각이 가는 대로 글을 쓰기 때문에 너의 진정한 마음의 내용이다. 매년 연말에 또 적어보자. 반성도 되고, 삶의 방향 설정도 될 듯하다.
열심히 살자.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