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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에게 나랑 놀라고 말해줘.

따돌림 문제

by 명희진

이는 8시 30분부터 2시까지 학교에서 생활했다. 1시 55분까지 학교 앞으로 가서 루이를 기다리다 보면 얼굴이 익은 부모들과 어색한 눈인사를 나누곤했다. 간혹 플레이 데이트라도 한 친구의 부모와 마주치면 반갑게 인사하며, 소위 말하는 스몰토크를 하기도 했다. 루이가 학교에 간 지 6개월이 지날즈음부터 나도 학부모들의 스몰토크에 끼게 됐다. 더는 뉴비가 아니었다. 이 기쁨도 잠시, 우려하던 일이 일어났다.


학교에서 루이는 그럭저럭 잘 지내는 것 같았다.

네덜란드어로 좋고 싫은 감정을 표현할 줄 알았고 아이들과 플레이데이트도 곧잘 했다. 일단, 루이는 학교 가는 걸 너무 좋아했다. 아침에 루이가 늦잠을 자면, 나는 큰소리로 "그럼, 오늘 루이는 학교 쉰다고 선생님께 말해야겠다."라고 소리쳤다. 그러면 루이는 눈을 비비고 벌떡 일어나 학교에 갈 거라며 울었다. 그 모습이 너무 귀여워, "아니야, 루이는 오늘 피곤하니까 학교 쉬어도 돼."라고 말했다. 루이는 눈물을 뚝뚝 흘리며 학교에 갈 거라고 울먹였다. 루이는 누가 봐도 학교를 즐기고 있었다. 오랜 팬더믹으로 놀이터에 갈 수도, 또래 친구 집에 놀러 갈 수도 없었기에 루이는 친구가 제일 그리웠던 것 같다. 루이는 정말 행복해 보였다. 그랬기에 학교 생활에 문제가 있을 거로 생각하지 않았다.


"오늘 학교 생활은 어땠어?"

하교 후 집으로 걸어오면서 나는 항상 같은 질문을 했다. 그러면 루이는 한결같이 "Good."이라고 답했다. 또 어느 날에는 "Very good."이라고 심드렁하게 답하기도 했다. 육아 유튜브를 즐겨보면서 나는 내 질문이 너무 광범위하다는 걸 알게 됐다. 유명한 육아 유투버는 질문을 구체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했고 그래서 나도 그렇게 했다.

"오늘 학교에서 루이는 뭘 했을까?"

"기억이 안 나."

루이는 언제나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 그래서 다시 질문을 바꿨다. 외아들을 둔 엄마의 집착이 시작되는 순간이었다. 아들의 입을 기어이 열겠다는 집념으로 육아 유튜브를 열심히 시청했다.

"오늘 학교에서 가장 재밌었던 건 뭐였어?"

이 정도 질문이면 아무리 루이라도 답을 하겠지 싶었다. 근데, 루이도 만만치 않았다.

"All."

그렇게 몇 달이 흐르고 나는 아들을 협박하는 방법 말고는 루이의 일과를 들을 수 없다는 걸 깨달았다.

그 후 우리의 대화는 조금 달라졌다.

"오늘 학교 어땠어?"

"Good."

"오늘은 뭘 배웠어?"

"기억 안 나."

"제일 재미있는 건 뭐였어?"

"All."

여기까지는 여느 때와 다르지 않았다. 나는 루이의 간식을 챙겨주고 루이 옆에 앉았다. 그럼 루이는 텔레비전을 봐도 되는지 묻는다. 그럼, 나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루이에게 말한다.

"텔레비전 보고 싶으면 학교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다 말해."

이런 식으로 아이의 일상을 확인하는 엄마가 되고 싶진 않았다. 나는 항상 우아하게 아이와 대화하는 엄마가 되고 싶었다. 그런 motherhood를 보내고 싶었지만 꿈은 꿈일 뿐이다. 아무리 육아 고수라도 어쩔 수 없었을 거다. 어쨌든 협박으로 나는 루이의 학교 일상을 조금, 듣게 됐다. 어떤 육아 유투버나 육아 고수의 조언보다, 조금 비겁하지만 협박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나는 자주 이 방법으로 루이의 학교 생활을 엿듣는다.





"엄마, 근데. 아이들에게 나랑 좀 놀아달라고 말해주면 안 돼?"

그때 루이는 1층과 2층 중간 계단에 앉아있었다. 하교 후에 간식을 먹고 2층으로 올라가던 참이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루이는 내게 여러 번 비슷한 부탁을 했었다. 그때마다 나는 루이의 이야기를 자세히 듣기보다 루이가 어떤 태도로 친구를 사귀어야 하는 지를 충고했다.

"친구들은 루이랑 놀아주는 게 아니야. 함께 노는 거지."

나는 꽤 괜찮은 엄마인척 하고 싶었고 그래서 언제나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엄마의 모습으로 아이에게 기억되고 싶었나보다. 누군가의 말처럼 나는 쿨한 엄마가 되고 싶었던 것 같다. 쿨하면서 우아한 엄마 말이다. 그런데 그다음 루이의 말은 나를 쿨한 엄마에 머물게 하지 않았다.

"A가 다른 친구들에게 나랑 놀지 말라고 해."

A는 루이보다 한 살 위로 루이가 노는 그룹의 리더 같은 아이였다.

"그래서 다른 아이들이 너랑 안 놀아?"

루이는 가끔은 함께 놀지만, A가 자꾸 다른 친구들에게도 놀지 말라고 한다고 했다. 일주일 정도 나는 매일 루이의 놀이 상대를 확인했다. A와 다른 아이들이 같은 행동을 계속하는지 같은 것들을 확인했다. 그리고 이 일이 꽤 오래전부터 루이에게 일어났음을 알았다. 루이는 그게 따돌림인지도 몰랐다.





사실을 확인했으니 이제 행동으로 옮길 순간이었다. 우리는 교장에게 바로 이메일을 보내 약속을 잡았다. 그 사이 네덜란드에서 왕따가 어느 정도 선까인지를 확인했다. 과잉대응으로 루이가 학교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하고 싶지 않았다. 루이가 속한 그룹 전체의 아이들이 이 일에 연루돼 있었다. 처음에는 한 아이가 시작해 전체 아이로 퍼진 경우였다. 무리 중에 한 아이인 M이 새로운 얼굴인 루이가 자신의 그룹에 끼는 게 싫어서 그중에 가장 나이가 많고 행동력이 있는 A에게 루이와 놀기 싫다고 말해왔다. 갈팡질팡하던 A는 결국 그 아이의 말을 듣고 다른 아이들에게도 루이와 놀지 말라고 말하는 지경에 이른 거였다. 학교는 역시 이 일에 소극적이었다. 아이들끼리의 사소한 문제로 여기는 것 같았다.


나는 루이가 도움을 요청했고 엄마로서 아이를 방치할 수 없다는 의견을 강하게 어필했다. 교장과 학년 담당 선생에게 이 일이 생각보다 심각해질 수 있음을 알리는데, 두 번의 미팅이 더 필요했다. 두 달에 걸쳐 여러 번의 미팅 후에 학교는 이 일이 생각보다 커질 수 있음을 인정했다. 그럼에도 아이들의 부모에게 이 일을 알리는 걸 거부했다. 아이들의 부모까지 자신들이 교육할 수 없다는 게 이유였다.


M과 따돌림 문제가 아닌 그 아이의 행동 문제로 미팅을 가진 후 자연스럽게 루이의 이야기를 꺼내겠다고 말했다. 루이와 아이들을 잘 관찰하고 다시 이런 일이 생기지 않게 주의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전교생이 따돌림예방 교육을 받았고 루이 학년은 '낯선 개구리' 이야기로 타지에서 온 친구를 대하는 자세를 배웠다. 이 모든 교육 후에 학교는 우리에게 이 사실을 자세히 알려줬다. 이미 일어난 일이야 어쩔 수 없지만, 내 의견을 귀담아듣고 따돌림 문제가 더 커지지 않게 노력하는 것 같아 마음이 놓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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