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금> 반지위크 인 서울 (종로) 1

2025 10 15(수)- 10 19(일), 그리고 도서 소개

by 은림

볼일이 있어서 잠깐 종로에 들렀다가 미팅 시간을 착각하신 선생님이 강의 들으러 가신다길래 즉석 도강(?)하러 따라갔습니다. 다행히 현장 접수도 받아서 당당히 들었습니다.


고명환 작가가 ‘365일 가슴 설레며 일하는 법’을 들었는데, 연예인이라, 엄청나게 힘차고 쇼맨 쉽도 있고 용기를 주는 강연이었습니다 갑자기 없던 에너지가 솟았고, 미진한 실력에 잠시 좌절하던 기분이 싹 걷혔습니다.


다만 현업 독서인으로 교보에 가도 책이 별로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지 못해서 안타까웠습니다. (우리는 볼 수 없는 책을 만나러 어디로 가야 할까요ㅜㅜ) 서점은 점점 책 전시장에 가까워지고 있고, 출간된 모든 책을 한 권씩은 반드시 비치해서 뒤지면서 보물을 찾아낼 수 있는 시기는 지났거든요. 그럼에도 여전히 인사이트가 가득한 보물 수장고이긴 합니다.


강연에 필요한 도구, 즉석 필기구와 생수, 장바구니를 주셨고 강연도 무척 알차서 일요일에 다른 행사를 더 보고 내용을 보충할 예정입니다.


아래 기사 전문과 흥미를 느끼실 부분을 발췌해 두었습니다.


날씨도 좋고 하니, 보석 보기 참 좋습니다.


https://tnnews.co.kr/archives/252385

1) AI와 지속가능한 경영 인사이트를 키워드로 한 전문가 강연 ‘2025 주얼리주간 특별세션’이 열린다. 10월 16일에는 뇌과학자인 KAIST 김대식 교수가 ‘AGI 시장 지배력의 시대’를, 10월 17일에는 2024 교보문고 ‘올해의 작가상’ 수상자 고명환 작가가 ‘365일 가슴 설레며 일하는 법’을 주제로 강연한다.


2) 10월 18~19일에는 서울주얼리지원센터에서 특별 오픈데이가 열린다. 1관에서는 주얼리 라이브러리 개방과 무료 보석 감별 서비스가, 2관에서는 포토스튜디오 및 공동작업실 체험이 가능하며, 1관·2관 체험 후 무료 멤버십 등록 기회도 제공된다.


3) 10월 18일~19일은 보석·원석 마켓형 팝업스토어 ‘종로보석동네’가 오픈해 보석 체험, 무료 감별, 경품 이벤트 등이 함께 진행된다.




책이야기가 나온 김에 우울한 도서시장 이야기는 말고, 에세이를 쓰기 전에 읽었다면 글을 쓸 용기가 안 났을 좋은 책을 소개드립니다.


주얼리의 상식, 브랜드, 쇼핑방법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고, 편집도 쏙쏙 들어오고 사진도 예쁩니다.




돌의 사전은 그림과 이름이 예쁩니다. 브랜당이나 보석의 이미지를 잘 느낄 수 있습니다.

김원사의 보석, 제가 가진 건 초판(.....)입니다. 여전히 출간되고 있으며 보석 공부 기초필수도서입니다.(사진은 별로입니다)


행운의 보석건강법, 신기한 금속의 세계, 둘 다 오컬트적이며 보석의 마술화가 역사가 깊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다른 책들은 인문과 예술과 보석을 결합시켜서 다양한 읽을거리가 있고, 보석 취미의 미학과 지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보석에 관한 국내 출간 도서는 자격증 수험서조차 드뭅니다. 그만큼 시장이 작다는 의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주로 박물관에 왕가의 보물전 도록이나, 홍대에 아트서점이 있던 때에 중고 외서를 구입했습니다.


















keyword
이전 13화유색 보석의 가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