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다 바빠. 거주국을 옮긴다는 것

이제 이삿짐을 싸 볼까요

by lexicolo

오퍼레터에 사인을 해서 송부하면 Work Permit과 Visa 신청을 위한 서류 요청이 올 것입니다. 해외 취업에는 요구되는 서류들이 꽤 있습니다. 미리 확인하셔서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먼저 요구되는 것이 공증된 학위 증명서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대한민국 외교부 아포스티유 발급된 증명서들을 인정합니다. 다만 국가마다 주한 자국 대사관의 영사 확인 증서를 요구할 수도 있으니 별도로 확인을 해야겠지요. 학위 증명서 외에 범죄경력 회보서를 요구하는 나라들도 꽤 있으니 확인하세요. 가족과 함께 입국하시는 분들은 가족관계증명서도 공증이 되어야겠지요. 영문으로 준비되어야겠지요^^


취업하는 회사의 인사/총무 부서에서 잘 안내를 하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아무리 잘 정리해 놓고 규정집을 만들어 놓아서 일은 사람이 하는 것이다 보니 사람에 따라 다르고 케이스에 따라 다르고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러니 취업하는 본인이 서류 보내고 진척 사항을 하나하나 확인해야 합니다.


취업하는 국가의 대사관 홈페이지 영사업무 부분에 들어가셔서 Work Permit과 비자발급 절차 및 필요서류를 확인해서 인사/총무 부서의 안내와 일치하는지 상호 점검이 필요합니다. 물론 성심을 다해 지원하겠지만 결국 비행기를 타고 입국하는 본인 외에는 아쉬울 것이 없는 입장입니다. 서류가 누락되어 일정이 지연되면 가는 사람은 마음만 바빠지고 서운해지고 그렇답니다.


Work Permit과 Visa가 진행되는 동안 짐정리하고 친인척/친구 인사하느라 바쁘겠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그 시간들을 친구들 만나서 밥 먹고 술 먹는데만 보내면 그 시간 동안 머리가 굳습니다. 사람의 머리가 무언가를 습득할 때는 많은 시간을 요구하지만 그것들을 잃는 데는 아주 짧은 시간이 들어요. 그러니 머리가 학습을 하는데 녹슬지 않도록 작지만 꾸준히 기름칠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 그 길지도 짧지도 않은 기간 동안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요.


먼저 주재할 국가의 개요를 공부해 놓아야 합니다. 자신이 가는 국가의 인구는 얼마인지 수도는 어디인지 인당 GDP는 얼마인지 주요 산업은 무엇인지. 주재국 대한민국 대사관 페이지나 코트라 국가정보를 참고해서 공부하면 간단한 개요는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는 뉴스를 조회해서 최신 동향을 봐야겠지요. 정치적으로 큰 이슈는 없는지, 경제적으로 성장 동인은 무엇인지. 내가 가서 일하는 동안 경제가 성장기인지 정체기인지 아니면 내리막길인지 어느 정도 파악은 해야겠지요.


그다음으로는 입사하는 회사의 기본정보를 공부해야겠지요. 입사하는 회사의 본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사업보고서를 다운로드해서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도대체 이 회사는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취업해서 입국하는 나라에 있는 법인은 얼마의 매출을 하는지 전사적으로 그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등등. 그리고 뉴스를 검색해 봅니다. 해당국가에서 입사하는 기업의 위상이나 영향력을 볼 수 있어요. 어지간한 한국 기업은 뉴스에 나올 거예요. 신제품을 출시했다거나 어떤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거나 등등.


그리고 업무 스킬도 꾸준히 업그레이드해야겠지요. MS Office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 업무는 단순작업의 반복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니 단순한 일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하려면 시스템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겠지요. 오피스의 단축키도 익히시고, 엑셀 함수 공부도 하루에 한 꼭지씩은 마스터해보세요. 대부분의 부서가 데이터를 취급합니다. 데이터가 몇 백 줄 정도이면 괜찮지만 기본 몇 천 줄이고 이것들을 활용해서 요약/분석하는 업무를 하려면 기초함수는 알아야 합니다. 오래전 이야기이지만 엑셀을 열어놓고 계산기 두드려 더하기 작업을 하는 직원을 보고서 경악을 했었습니다. 웃고 계시겠지만 정말 그런 친구들이 있습니다. 일반기업의 대부분의 부서는 엑셀 잘하는 직원을 선호합니다. 그러니 엑셀 전문가가 되세요. 본인의 안녕을 위해서 더더욱 필요합니다.


준비하는 동안에 한국의 본사 유관부서에서의 교육을 요청해 보세요. 어차피 해외에서 한국기업이 한국인을 채용하는 이유는 대본사 업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니 담당자와 교류도 시작하고 해당부서 업무도 익힐 겸 본사 유관부서에서의 교육은 입사자나 채용부서 모두에게 아주 유익합니다.


그 외에 이주화물을 지원한다면 컨테이너에 짐을 실어야겠지요. 계산을 잘해야 합니다. 침대와 옷장 그리고 가전제품을 싣는다면 들어가서 살 집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지 가진 살림들을 잘 활용할 수 있어요. 생각보다 해외 아파트에는 화물전용 엘리베이터가 많지 않아요. 그럼 큰 살림살이들은 애물단지가 됩니다. 가전제품도 너무 크면 입주 시에 힘이 듭니다. 요즘 냉장고나 세탁기들은 상당히 사이즈가 큽니다. 냉장고는 문을 떼고 옮겨야 하고 세탁기는 어느 각도로 틀어도 문틀을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지요. 사회 초년생들은 이런 큰 가구들이 없어서 고민이 없겠지만 결혼을 하신 분들은 살림살이들이 만만치 않을 거예요.


또 한 가지 고려하셔야 할 것은 전압과 헤르츠 문제입니다. 가지고 있는 가전의 전압과 헤르츠가 현지 사정과 맞지 않는다면 가지고 와서 잦은 고장을 일으킬 거예요. 변압기가 필요한 지, 이도 저도 되지 않아 버릴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지 현지에 문의해서 확인하세요. 추가적으로 이주화물이 지원되는 경우 한국에서 살림살이들을 장만해서 컨테이너에 싣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또한 위에 설명한 이유들 때문에 사전에 잘 확인하셔야 해요. 먼저 가격이겠죠. 현지 가전제품 가격이 더 낮다면 굳이 한국에서 사서 부칠 이유가 없지요. 그리고 TV. 이 TV는 해외 이주 화물로 부치면 깨질 위험이 상당히 높아요. 처음 구매했을 때의 박스와 완충재가 그대로 있다면 그대로 포장하면 될 터인데, 그렇지 못하잖아요. 그리고 해외 이삿짐센터는 한국만큼이나 수준이 높질 않아요. 자기 살림살이도 아닌데 그리 소중하게 다루지 않는다는 이야기이지요. 처음 컨테이너에 장입 할 때 흔들흔들, 배 타고 오는 중에 받는 충격, 컨테이너 도착해서 배송할 때 그리고 아파트에 인력을 사용해서 옮길 때 꽤 여러 번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요. 어딘가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요. 처음 포장할 때 아주 꼼꼼하게 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기혼자의 경우는 김치를 담을 때 필수인 소금을 좀 실으세요. 긴 시간 해외에서 한국 굵은소금만큼 품질이 좋은 소금을 보지 못했어요. 대부분 현지에서 배추를 구하고 재료를 모두 조달할 수 있어요. 근데 배추를 절일 소금의 품질이 좋지 않아서 한국과 같은 김치 맛을 재현하기는 어려워요. 굵은소금! 잊지 마세요. 시간이 지날수록 간수도 빠지니 더 좋겠죠. 다만, 해당국가 반입 가능 여부는 확인해야겠지요^^


현지에서 사용할 임시 모바일 유심은 출국하기 전에 구비하시는 것이 본인의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아주 아주 잘 준비된 인사/총무 부서라면 모바일 유심까지 챙겨주겠지만 그런 경우 저는 거의 못 봤습니다. 요즘 글로벌로 쓸 수 있는 유심 패키지가 많으니 일주일에서 한 달 정도 임시로 쓸 수 있는 해외 유심을 준비하시면 생활의 질이 확 올라갑니다. 대부분 현지에서 은행 계좌 오픈하고 신용카드를 만드는 과정은 일주일 이상은 소요됩니다. 그리고 현지에 정착하시면 현지 모바일 프로바이더의 Pre-Paid 보다는 Post Paid Package를 이용하게 될 것이고 대부분 신용카드 결제 방식을 채택하기 때문에 첫 한 달 정도는 미리 준비해 온 유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데이터 안되면 그냥 바보 되는 세상이잖아요.


운전면허증. 요즘은 운전 면허증 앞면은 한국어 뒷면은 영어로 되어 있어서 국제운전면허증이 없어도 렌터카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면허증 꼭 챙기세요.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갱신을 할 필요도 있겠지요.


비자와 Work Permit을 위한 영문 학위증명서, 범죄경력회보서, 가족관계증명서 미리 준비하시고요. 운전면허증과 임시로 사용할 모바일 유심도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어요. 그리고 가시는 국가 개요 공부하시고 입사하시는 회사 개요도 꼭 공부하시고요. MS Office 엑셀과 파워포인트 기본기는 갖추시라는 말씀드렸어요.


다음에는 비행기 타기 전 그리고 도착해서 필요한 부분들 이야기해 볼게요.


keyword
이전 04화합격했다고? 그럼 뭘 해야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