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엄마랑 행주산성에 답사를 갔던 날을 기억하니?
요즘 엄마가 역사에 관심이 더 많아졌어. 행주산성이 우리 집에서 조금 멀긴 하지만 축제도 한다기에 궁금한 마음에 가게 되었단다. 너와 또 좋은 추억을 쌓겠다는 기대와 답사를 간다는 마음에 엄마는 많이 들떠 있었어.
엄마가 차가 없어서 버스를 타고 가느라 너도 힘들었을 텐데, 그래도 내색도 안 하고 잘 따라와 주어서 정말 고마웠어.
엄마랑 같이 선유재라는 한식집에 갔었지? 음식들이 정말 맛있고 고급스러웠지. 특히 너가 좋아하는 고등어를 잘 먹는 모습을 보니 정말 행복했단다. 솥밥에 누룽지 만들어서 숭늉 먹던 너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구나.
행주산성을 올라갈 때, 너는 어려서 그런지 힘들어 보이지 않더구나. 엄마는 저혈압 때문인지 계단을 오르면서 조금 어지럽고 힘들었어. 운동을 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행주산성에 도착해서 이것저것 잘 읽어주던 네 모습이 참 고마웠어. 엄마가 안경을 잘 안 쓰고 다녀서 잘 보이지 않을 때가 많은데, 엄마를 위해 읽어주었지. 그때는 몰랐는데 시간이 지나서 생각해 보니 우리 아들이 참 엄마를 많이 배려해 줬다는 생각이 들어.
복원된 옛날 토성길을 걸었는데 사진으로 찍지 못해서 조금 아쉬웠어.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니 한강도 보이고 경치가 정말 좋았지? 너가 망원경으로 이것저것 보던 모습이 생생하게 기억나.
행주대첩비, 덕양정에서 만났던 유모차에 있는 아기와 엄마도 기억에 남는다. 정말 친절한 분들이었어. 행주대첩기념관에서 행주산성 그림도 보고 영상으로도 배웠고, 신기전을 직접 보았던 것도 좋았지?
이렇게 많이 보았으니 권율 장군에 대해서 나중에 다른 사람들에게도 잘 알려줄 수 있겠지? 엄마는 아는 것을 최선을 다해서 너에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잘 전달했는지 모르겠구나.
그날 처음 간 곳이라 길도 헤매고 날씨도 덥고 조금 힘들기도 했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정말 좋은 추억이었단다. 너와 함께 가길 참 잘한 것 같아.
우리 아들은 엄마와 함께 행주산성에 갔던 날을 어떻게 기억할지 궁금해. 나중에 꼭 기억해 주었으면 좋겠다.
엄마는 또 너와 어떤 추억을 쌓을지, 너에게 어떻게 해야 좋은 엄마가 될지 항상 고민한단다. 요즘은 여름방학 때 너와 아산 현충사를 가려고 마음먹고 있어. 기대해 줘도 좋아.
아들아, 엄마는 부족함이 많은 사람이지만 죽는 날까지 너에게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노력할 거야. 엄마는 아주 똑똑한 사람은 아니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엄마의 장점을 너에게 물려주도록 최선을 다할게.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정말 많은 조상님들이 최선을 다해주셨단다. 권율 장군처럼 유명한 분들뿐만 아니라 우리가 잘 모르는 수많은 사람들도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쳤단다. 현충원에 가면 수많은 이름 없는 분들도 있지.
아들, 우리는 자랑스러운 단군의 후손이야. 너도 마음씨 좋은 사람이 되어 좋은 일을 많이 하며 살거라. 선한 마음을 품고 행복하고 사랑하며 성실하게 살아가렴. 친구들도 많이 사랑하고, 주변의 모든 생명들을 귀하게 여기며 살아가렴. 네가 하고 싶은 것을 찾게 되면 꼭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해 줘.
엄마는 언제나 너를 응원할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