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 35
린드 파피루스의 2 나누기 35 부분의 풀이는 비교적 간단해서 숫자가 많이 쓰여 있지 않지만 풀이가 수수께끼 같아서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먼저 2 나누기 35 부분의 파피루스 원본은 아래의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s://www.britishmuseum.org/collection/object/Y_EA10058?selectedImageId=766046001
파피루스의 중간 쯤에 아래와 같은 부분이 보일 겁니다. 다음에 쓰여 있는 상형문자 해석 부분을 보지 말고 여러분이 직접 숫자로 써보시기 바랍니다.
【상형문자 해석】
【문제 풀이】
35번은 계산과정 없이 바로 답을 도출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길이가 짧습니다. 그만큼 풀이과정이 신비스러운데 우리가 힌트를 얻을 수 있는 단서는 ❷에 있는 숫자들 뿐입니다. 이 숫자들에는 과연 어떤 비밀이 있을까요?
❷ 행에는 6, 7, 5 가 써 있는데 먼저 7과 5 는 35의 인수입니다. 그리고 7과 5를 더한 수를 2로 나누면 6이 나옵니다. 그래서 좀 억지스럽지만 이런 관계가 있습니다.
그 다음 파피루스에 따로 언급되어 있지는 않지만 6,7,5 의 최소공배수는 210이고 이것으로 앞의 세 개의 숫자를 나눠보겠습니다.
간단히 하면 앞에서 봤던 답이 나옵니다.
물론 파피루스에는 없는 최소공배수라는 개념을 가져와서 여러분이 풀이법을 보고 혼란스러우실 수도 있는데 최소공배수를 따로 구하지 않아도 다음과 같이 생각하면 아주 빠르게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나누는 수 35에서 7과 5를 구합니다.
그리고 6은 7과 5, 두 수의 합을 2로 나눈 값이라는 것은 이미 언급했습니다. 이제 7 위의 분수를 구하기 위해서 7 옆에 있는 6과 5를 곱합니다.
마찬가지로 5 위에 있는 분수를 구하기 위에서 나머지 숫자 6,7 을 곱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대 이집트에 없었던 개념인 최소공배수를 구하지 않고도 아주 빠르게 분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풀이법으로 다른 분수도 얼마든지 계산할 수 있지만 다른 나눗셈 부분에서는 이 풀이법이 등장하지 않고 유일하게 2 나누기 35 부분에서만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의 풀이법으로 2 나누기 5를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